김희수 전북도의원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위한 전북광역이동지원센터 운영 개선해야”
김희수 전북도의원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위한 전북광역이동지원센터 운영 개선해야”
  • 김성아 기자
  • 승인 2024.03.1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희수 전북도의원
김희수 전북자치도의원

전북도내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강화하기 위해 전북광역이동지원센터 운영 방향이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14일 전북특별자치도의회 김희수 의원(전주6)은 제407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교통약자의 맞춤형 이동 서비스를 위한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전북광역이동센터는 장애인과 노약자, 임산부 등 교통약자를 위해 휠체어가 탑승 가능한 특별교통수단을 지원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센터의 즉시콜 이용자 수는 2021년 5,801명, 2022년 6,351명, 2023년 7,017명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별교통수단을 반드시 이용해야만 하는 휠체어 이용자 또한 2021년 3,034명에서, 2022년 3,308명, 2023년 3,583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그는 특히, “전북광역이동지원센터 즉시콜 이용자 중 휠체어를 이용하고 있는 수가 늘어나고 있지만 중증장애인 가족이 사망하였을 때는 휠체어가 있는 이동지원이 없어 장례를 치르기 위한 이동은 매우 어렵고 복잡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동하기 어려운 중증장애인은 가족 장례 시 장례식장, 화장터, 장지 등 여러 번 이동해야 하는데 현행의 특별교통수단은 사전예약 7일 전 마감과 대기인원으로 장례 절차에 맞춰 이용하기에 현실적으로 불가하다”고 지적, “이동 문제로 비통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별교통수단을 먼저 이용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2023년 위촉된 제3대 운영심의위원회는 17명 중 8명으로, 교통약자 관련 단체가 제2대보다 2명 줄면서 과반이 되지 않는다”며 “교통약자의 의견이 반영된 안건이 통과되기 어려운 위원회 구성으로 바뀌었다”고 꼬집었다.

이에 “전북광역이동지원센터 운영심의위원회 구성을 교통약자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도록 확대 편성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김희수 의원은 “매년 교통약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전북자치도는 선제적으로 교통약자의 맞춤형 이동 서비스를 추진해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도내 교통약자가 더 이상 사회적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광역이동지원센터 운영에 대한 개선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성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