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국회의원 10 의석 유지 ‘벼랑끝!’… 비례의석 축소가 ‘답’
전북 국회의원 10 의석 유지 ‘벼랑끝!’… 비례의석 축소가 ‘답’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4.02.25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10석 유지 여부는 26일 예정된 정개특위 회의와 여야 지도부 결단 여부에 따라 판가름 날 것으로 관측된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의 전북 국회의원 10석 사수를 위한 ‘벼랑 끝 싸움’이 난관에 봉착했다.

국회는 29일 본회의를 열어 22대 총선 선거구획정안을 통과시킬 예정이지만 국민의힘 반대와 민주당 지도부의 일부 인사들의 미온적 입장으로 전북 10석 사수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다만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을 둘러싸고 전북 정치권뿐 아니라 민주당 소속 전남 의원, 국민의힘 의원들이 반발하고 있어 전북 10석 유지 여부는 26일 예정된 정개특위 회의와 여야 지도부 결단 여부에 따라 판가름 날 것으로 관측된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주 국민의힘에 선거구획정위의 전북 9석 획정안 대신 1석 증원, 부산 1석 축소를 요구하고, 받아들여 지지 않으면 지난해 12월 5일 선관위 획정안대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그러나 홍 원내대표의 최후통첩으로 날린 획정안은 여야간 입장 차이뿐 아니라 의원간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 국회 통과 가능성이 극히 미미하다는 여론이다.

이 획정안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강원도는 6개 시군이 한데 묶이는 기형적 선거구 탄생을 비롯해 전남 정치권도 현역 의원들이 맞붙는 부작용이 속출할 수밖에 없다. 전북의 경우도 전주, 군산, 익산 등을 제외하고 나머지 11개 시·군이 현실과 동떨어진 체 마구잡이식으로 통합 조정돼 3개 선거구로 나눠지는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실제 국민의힘은 홍 원내대표의 획정안의 처리 주장에 즉각적인 반대입장을 밝히고 비례대표 의석 1석을 줄여 전북 의석을 늘리자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일부 인사들은 그러나 국민의힘의 비례대표 의석 축소 주장에 연동형 비례대표제 훼손을 이유로 미온적 태도를 드러내는 등 실질적으로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 국회의원 10석 유지가 국민의힘은 텃밭 지역구 절대사수로, 민주당 지도부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지키기로 결국 정치적 샌드위치 신세가 돼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북정치권 관계자는 지난 21대 총선 당시 상황을 언급하며 “4년 전에도 농산어촌의 인구 붕괴로 전북, 전남 등이 선거구가 어려움을 겪었다”며 “결국 비례대표 3석을 줄여 선거구를 유지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전북정치권은 국회의원 선거구 사수를 위해 지난 23일 성명서 발표에 이어 26일에는 전남의원들과 함께 농산어촌 지역 선거구 확보를 위한 공동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국회 정개특위 민주당 이원택 의원 등 전북 의원들은 “인구대표성과 농산어촌의 지역대표성을 철저히 무시한 졸속·편파적인 선거구획정안은 전북 죽이기 시도이자, 농산어촌 지역의 의석수 축소는 지방소멸은 안중에도 없는 지방 죽이기”라며 국민의힘의 신속한 결단을 촉구했다. 특히 이들은 선거구획정안에 대해 서울, 부산은 시도별 적정 의석수보다 많은 데 유독 전북 의석만 줄이는 것은 용납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