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선거구 획정 ‘운명의 1주일’… 1석 축소시 현역 뭇매
전북, 선거구 획정 ‘운명의 1주일’… 1석 축소시 현역 뭇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4.02.22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2대 총선 전북 선거구획정이 안갯속인 가운데 국회 본회의 통과까지 남은 1주일이 국회의원 10석의 운명을 좌우할 전망이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선거구획정안을 처리할 계획이다. 여야는 국회 본회의가 열리기 전까지 최소한 3차례 이상 공개·비공개 접촉을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의 경우 국회 본회의 통과를 1주일 앞둔 22일까지도 지난해 12월 5일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마련한 선거구 획정안에서 크게 달라진 것이 없는 상황이다.

국회 정개특위 여야 간사가 물밑에서 직·간접적으로 접촉하고 있지만 현행대로 전북 10석 유지를 두고는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선거구획정위의 22대 총선 선거구 획정안에 대해 민주당은 전북 10석 유지를, 반면 국민의힘은 선거구획정위 안대로 9석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22일 “여야 모두 선거구 획정까지 아직 시간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29일 본회의를 앞두고 몰아치기 협상을 진행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실제 여야 정개특위는 26일까지 선거구획정안을 마련하고 27일 정개특위를 열어 처리하겠다는데 의견 접근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선거구획정을 두고 정개특위 여야 간사가 의견을 교환하고 민주당 내부에서 활발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것도 27일 국회 정개특위에서 통과 일정에 따른 것이다.

국회 정개특위에서 여야 합의가 이뤄지면 28일 국회 법사위 통과후 29일 본회의에서 처리된다.

이같은 일정 속에 민주당과 전북정치권은 10석 유지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면서 국민의힘 반대 기류에 대한 해법을 찾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은 현재 기존 주장대로 선거구획정위의 획정안 대로 국회 통과를 주장하고, 전북 의석 확보를 위한 타지역 선거구 조정에 반대 입장이다.

그러나 민주당은 선거구획정위의 획정안이 지나칠 정도로 국민의힘에 유리하게 마련된 만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전북정치권 관계자는 “선수간 게임의 룰을 정하는 것”이라며 “어느 한쪽에 일방적으로 유리하게 마련된 적은 없었다”고 밝혔다.

선거구 획정을 두고 여야가 막판 대타협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민주당도 전북 10석 확보를 위해 타지역의 선거구 조정문제부터 제2, 제3안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탐문됐다.

국민의힘이 동의할 수 있는 획정안을 마련해 전북 10석을 확보하겠다는 것이 민주당내 중론이다.

중앙정치권 관계자는 “국회 본회의 통과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전북 10석 유지를 골자로 한 선거구 획정은 결국 여야 당지도부 결정에 따른 ‘톱다운’ 방식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전북 의석 확보를 위한 민주당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의석수 축소사태가 빚어질 경우 현역 의원들은 여론의 뭇매를 맞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