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소방서 ‘도로 위 블랙아이스’ 예방 홍보 나서
부안소방서 ‘도로 위 블랙아이스’ 예방 홍보 나서
  • 부안=방선동 기자
  • 승인 2024.01.09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랙아이스도로 / 이원철 기자
블랙아이스도로   전북도민일보 DB.

블랙아이스는 도로 위에서 녹은 눈이 기온 하강과 함께 빙판으로 얼어붙는 정에서 도로의 매연과 함께 흡착하며 검은색을 띠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주행 중에 발견하기 어렵고 차량이 미끄러지면서 대형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다반사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전북지역에서 발생한 서리·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총 202건으로 9명이 목숨을 잃고 336명이 다쳤다.

연도별로는 2018년 47건, 2019년 15건, 2020년 24건, 2021년 54건, 2022년 62건으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부안소방서(서장 소철환)는 아침·저녁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도로 위 블랙아이스 현상으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을 우려해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블랙아이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거리 확보하고 서행 운전하기, 급출발, 급제동, 급회전 금지, 미끄러졌을 시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 조작하기, 브레이크는 여러 번 나누어 밟기, 타이어 마모, 엔진 등 점검하기 등의 방법이 있다.

부안소방서 소철환 서장은 “블랙아이스으로 인한 사고는 오전에 많이 발생하고 있어 한파 특보가 내려지는 시기에는 무조건 서행해야 한다”며 “살얼음이 낀 도로 노면을 지나칠 땐 평소보다 더 경각심을 갖고 평소보다 2~3배의 차 간격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안=방선동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