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줄 잣대’ 민주당 무원칙에 공천 파행 우려…전주을 1,2차 경선으로 후보 선출
‘고무줄 잣대’ 민주당 무원칙에 공천 파행 우려…전주을 1,2차 경선으로 후보 선출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3.12.27 2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대로 된 기준없이 내로남불식 공천잣대로 곳곳에서 파열음

22대 총선을 100여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공천파행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민주당은 시스템 공천제도를 앞세워 중앙당이 공천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22대 총선이 다가오면서 곳곳에서 파열음이 나고 있는 것이다.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의 총선 후보 자격심사가 형평성을 잃었다”는 문제 제기부터 총선 관련 여론조사시 직함사용 등이 여론의 도마위에 올랐다.

민주당은 공천과 관련한 중앙당 차원의 여론조사에서 ‘노무현 재단’을 비롯 문재인 대통령, 이재명 대표의 이름이 표기된 직함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다.

노무현·문재인 전 대통령, 이재명 대표 등이 현재 민주당 지지층으로 부터 절대적 지지를 받고 있어 자칫 형평성을 잃을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그러나 현행 선거법은 언론사가 실시하는 여론조사에서 노무현·문재인 전 대통령, 이재명 대표 등의 이름이 포함된 직함을 써도 상관없다.

민주당 초선 의원은 27일 “문재인 전 대통령이 절대적 지지를 받던 지난 21대 총선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이름이 들어가 있는 직함을 썼을 때 지지율이 크게 오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반 여론조사에서도 민주당 공천때 처럼 특정인물 이름이 포함된 직함은 사용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각 언론사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총선 후보 경쟁력이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전남·광주 지역은 각 언론사의 총선 관련 여론조사를 앞두고 이재명 대표 선대위 위원장 등 특정 인사와 관련한 직함사용을 두고 논란을 빚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중앙당 관계자는 “민주당 공천을 받고 출마하려는 예비후보에 대해서는 당 원칙대로 노무현 재단 본부장, 이재명 선대위 위원장 등 이런 형태의 직함은 사용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대흐름에 역행하는 민주당의 전략공천 방향도 전북 총선판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

민주당의 당헌·당규는 전략공천은 전체 선거구 20% 이하로 하도록 하고 있지만 당내에서는 현역 불출마 지역, 사고위원회 지역, 분구지역, 후보자 본선 경쟁력이 낮은 지역 등 30여 개 안팎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 전망하고 있는 전주을 지역의 전략공천설은 현재 지역위원장 대행체제 운영에 따른 사고지역위원회를 연계한 추측이다.

민주당 재선 의원은 전주을 총선 후보 선출과 관련해, “전주을이 사고지역위원회인 만큼 전략지역으로 선정될 수 있지만 특정후보를 경선없이 선출하는 전략공천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그는 한발 더 나아가 전주을 총선구도를 언급하며 “민주당 후보로 최소 5~6명의 후보가 나서고 있는 만큼 2~3배수 후보 압축 등 컷오프 없이 1,2차 경선을 실시해 후보를 선출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전주을 지역의 경선 원칙은 현재 민주당 후보 선출을 둘러싼 구도와 호남의 정치적 특성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즉, 민주당 공천이 당선을 보장하는 전북 정치정서에서 전략공천의 명분과 당위성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이 다. 실제 전략공천설이 제기된 이성윤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의 1월초 전주에서 열리는 북콘서트는 서울, 제주 등 전국 순회 북콘서트 차원이며 전주는 7번째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023-12-28 08:20:39
오염수 쳐마셔서 중독된 전주시민 같은 명예 국힘당원들이 바라는 분열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