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 온라인 진출 청소년 도박 확산 우려된다
경마 온라인 진출 청소년 도박 확산 우려된다
  • .
  • 승인 2023.12.2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행산업인 경마업종이 온라인 운영이 가능해져 사행성 조장은 물론 청소년 도박 확산이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경마산업을 온라인으로 운영하면 인터넷 등에 익숙한 청소년층의 불법도박 행위가 더 늘어날 것이라는 학부모들의 걱정이다. 전북교육청의 학생도박 실태조사에서 나타났듯이 주로 인터넷을 통한 도박경험이 있는 중·고생이 전체의 4.6%로 나타나 청소년층 도박중독이 극히 우려되고 있다. 경마는 국내에서 대표적인 사행업종이다. 마권을 경마장이나 장외발매소에서 구입하던 것을 내년 6월부터 온라인으로도 마권을 구입할 수 있어 온라인 불법도박이 지속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현실에서 호기심이 많은 청소년들에 대한 도박 확산이 가속화 하지 않을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의 불법도박 실태조사 현황을 보면 불법도박 시장규모가 2019년 82조원에서 지난해 103조원으로 무려 25%나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중 온라인 불법도박이 2019년 24.1조원. 지난해는 37.5조원으로 역시 큰 폭으로 증가세다. 도박중독 치유 서비스를 이용한 도박중독 미성년자만 해도 2018년 1천명이 조금 넘었으나 지난해 1천500여 명 가까운 수치로 42%나 증가했다. 올해 들어서 연말까지 4개월여 남은 지난 8월말 현재만 해도 1천400여 명이 넘어 지난 한 해 동안 수치에 근접하고 있다.

불법 온라인 도박청소년층이 두터워져 가고 있음을 말해 주고 있는 것이다. 청소년층 대부분 온라인 도박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성인 인증절차 등이 쉽다는 점이다. 청소년은 성인보다 도박의 즐거움에 쉽게 빠지는 속성이 있다. 사실 농식품부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말 산업의 90%를 차지하는 경마를 정상적으로 하지 못해 운영위기를 맞은 말 산업 회복을 위한다는 명목하에 한국마사회법을 개정하고 온라인 마권발매제도를 도입했다. 내년 6월부터 본격 시행에 앞서 시범운영 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사행성 조장과 청소년층 도박확산 차단을 위한 특단의 대응책이 시급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