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정 ‘9자회의’ 새만금공항 결판
여·야·정 ‘9자회의’ 새만금공항 결판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3.11.30 20:0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 국제공항 예산 원상회복 문제는 정부와 국민의힘, 민주당 인사들이 각각 3명씩 참여하는 ‘9인 회의’에서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9인 회의’는 새만금 국제공항 사업을 비롯해 여야간 쟁점 사업들 중 국회 예결위 과정에서 합의되지 않은 사업에 대한 정치적 일괄타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측은 경제부총리·기획재정부 제2차관·예산실장 등 3명이며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원대대표·원내 수석 부대표·예결위 간사 등이 ‘9인 회의’에 참여한다.

전북정치권은 새만금 국제공항 사업이 정치적 판단 사업으로 넘겨질 가능성이 커지면서 새만금 SOC 사업을 비롯 주요 현안사업들의 예산확보가 한결 쉬워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 소속 재선 의원은 “새만금 국제공항 예산을 반드시 확보하겠다는 것이 민주당 입장”이라며 “국회의 예산심의 특성을 생각하면 정부와 여야간 정치적 결단은 새만금 국제공항 예산확보에 불리하지 않다”고 말했다.

정부의 내년도 예산 심의는 정부와 여야 모두 일방통행이 아닌 합의를 통해 이뤄지는 만큼 현재 새만금 국제공항에 난색을 드러내고 있는 정부와 여당 입장에서도 자신들이 필요한 사업 예산을 확보하려면 민주당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현재 기획재정부가 삭감한 새만금 SOC 관련 사업 중 항만 건설 등 일부 사업은 예산 원상회복에 접점을 찾아가고 있다.

다만, 새만금 국제공항, 인입철도 사업 등은 정부·국민의힘과 민주당이 예산 반영을 두고 충돌하고 있다.

민주당 고위 관계자는 30일 “국회의 내년 국가예산 심의를 두고 현재 예결위 소소위에서 논의하고 있지만 새만금 국제공항 사업 예산은 합의점을 찾기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정치권 관계자는 “정부가 삭감한 새만금 SOC 관련 10개 사업 중 새만금 국제공항, 새만금항 인입철도 사업을 제외하고 새만금 신항만, 새만금-전주간 고속도로 사업등 7~8개 사업의 예산 원상회복에 긍정적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과 전북정치권, 새만금 입주 기업들은 새만금 국제공항과 인입철도 사업 예산의 원상회복을 최우선 목표로 정하고 있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와 한병도 전북도당위원장(익산을), 이원택 민주당 예산안조정소위 위원(김제·부안) 등 전북정치권은 “새만금 국제공항 예산이 반영되지 않으면 정부의 내년도 국가예산 국회도 없다”며 새만금 국제공항 사업 예산확보에 배수진을 치고 있다.

새만금 국제공항 사업 예산을 둘러싼 정부·국민의힘, 민주당의 첨예한 대립으로 국회 예결위 차원의 해결 가능성이 사실상 희박해졌다는 의미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새만금 국제공항 예산확보와 관련 “결국 여야의 정치적 결단에 따라 새만금 국제공항 문제는 매듭지어질 수밖에 없다”며 “국회 예결위 소소위 활동이 끝나면 새만금 사업을 비롯 여야간 정치적 쟁점이 된 사업들의 예산 반영에 대한 9인 회의가 열릴 것 같다”고 밝혔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북현대 2023-12-02 09:15:31
전북은 민주당만 당선되는 지역인데 민주당이 못한걸 지적하면 그 추종자들은 무조건 친일 이나 국힘 자동가입이되지 윤대통령이 잘 못하고 있어 문제가 많아 전북은 민주당만 있어 잘못하고 있어 이러면 또 친일이나 국힘이야 할말이 없으니 오직 국힘 친일 뿐 전북을 낙후시킨 민주당은 아무말 안하고 친일 국힘이야
노라 2023-12-02 07:23:42
역적보다 간신이 더 나쁘다구 댓글 꼬라지보니 정의당과 낙지당 간신이구만
국찜당 2중대 살림살이 나아졌냐 곧 사라질 정당 꼴보기 싫어
개혁 연합 신당으로 간다 간신아 니말대로
ㅎㅎㅎ 2023-12-01 23:34:11
새만금은 민주당 김대중때 아무것도 안하고 전남 무안공항 목포 신항만 여수 엑스포 고흥 우주기지 그리고 전국에서 섬 연결 대교를 제일 많이 했지 전북여론 기사 찿아봐 노무현보다 사기꾼 이명박이가 새만금 예산 증가률이 높다. 민주당 인간들이 더 안해도 민주당은 다 괜찮아 민주당만 당선되고 민주당 정권 15년은 뭘했어 여긴 내년에도 민주당만 당선되는 지역인데 현정부가 뭐하러 하니 그예산 다른지역에 사용해야지 국힘아 전북 인구도 안되고 절대로 니들은 당선안되니 여긴 니들은 신경꺼라 호남차별이라면 항상 했듯이 광주전남만 몇개 던져주면 된다.
서산공항에 힘써라
진짜 촌넘들 2023-12-01 23:03:14
멍청도 전북것들 또 시작이네 민주당만 맹목적으로 투표하고 민주당 정권때도 안해준걸 국힘이 뭐하러하니
국힘에 투표도 안할거면서 뭐하러 구걸하지 그냥살지 있는 인간들도 안는데 없는 인간들이 뭐하러해
멍청도 아니랄까봐 충북은 공항만 잘하더만 멍청도 전북만 못하지 구걸 말고 전국꼴등 지역답게 민주당 찬양자들과 당원만 살면서 민주당만 투표하고 살지 뭐하러 구걸하고 떠들어 전북 전남 죽어도 민주당만 투표하고 경북 죽어도 국힘만 투표하니 노인인구 1, 2 .3등 치매지수1, 2. 3등 청년인구 이탈 1, 2 ,3등 이 3개 지역은
민주당 국힘 찬양자 민주당 국힘 당원하고 노인들만 살면되 전남 경북은 재정자립도는 전북 보다 높지 전북은 강원 다음으로 적으니 민주당만 당선된 지방에서 재정이 낮은것도 국힘탓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