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선거구획정 늦장…여야 총선공천 3월 전망에 정치신인 타격
국회 선거구획정 늦장…여야 총선공천 3월 전망에 정치신인 타격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3.11.20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이 늦어지면서 여·야의 제22대 총선후보 공천도 내년 3월 중순께 이뤄질 전망이다.

국회 정치개혁특위는 내년 1월 중순께 국회의원 선거구획정 문제를 본격 논의할 예정이지만 의원정수를 둘러싼 여·야의 입장차이와 비례대표 선출방식이 아직도 정해지지 않아 선거구 획정이 쉽게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주당의 총선후보 선출은 권리당원과 일반 유권자를 대상으로 한 선거인단 경선방식이라는 점에서 선거구획정이 결정되지 않으면 법률위반으로 공천무효 등 후폭풍이 뒤따를 수 있다는 것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20일 “현 국회의원 선거구대로 후보를 선출한 후 선거구 변경이 이뤄지면 권리당원 자격부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그러나 국회 정개특위와 여야 분위기를 생각하면 선거구획정은 빠른 시일 내 이뤄지지 않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전북의 현 10개 선거구 중 전주갑·을·병 3곳과 익산갑·을 2곳, 군산 등 6곳을 제외하고 완주·진안·무주·장수, 정읍·고창, 김제·부안, 남원·순창·임실 등 4개 선거구의 후보들은 선거구획정이 이뤄지는 내년 3월 중순까지 불안한 총선 행보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들 지역의 일부 후보들은 선거구획정이 늦어지면서 자신이 태어난 고향 중심, 인구가 많은 시·군을 중심으로 선거운동을 펼치면서 상대적으로 인구가 적은 지역에서 선거운동은 줄이고 있다,

국회의 선거구획정 늦장대처로 원하지 않는 ‘선택과 집중’ 선거 전략을 펴고 있는 것.

22대 국회의원 하한선 미달로 선거구변경이 예상되는 남원·임실·순창의 A후보는 “선거구가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남원을 중심으로 선거운동을 주로 하고 있다”며 “임실, 순창은 지역민들과 1대1 접촉 등 촘촘한 선거운동 대신 사람이 모이는 행사를 찾는 것으로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선거구획정이 늦어지면서 현역과 정치신인 등 도전자들 간 정치적 형평성도 제기되고 있다.

현역의 경우 4년 동안 의정활동, 국회 국정감사, 예산확보 등을 통한 지역 내 인지도는 도전자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다.

복합선거구에 출마할 예정인 B후보는 “선거구획정이 이뤄지면 곧바로 민주당 공천이 진행될 텐데 유권자들과 접촉도 못하고 경선을 치러야 할 형편”이라고 늦장 선거구획정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22대 총선에서 전북 국회의원 선거구는 현 10석 유지와 9석으로 축소될 것이라는 전망이 교차하고 있다.

민주당 정개특위 위원인 이원택 의원(김제·부안)은 “전북 국회의원 선거구 유지에 모든 힘을 쏟을 계획이지만 여야의 입장과 정치적 상황에 따라 최종 결론은 알 수가 없다”고 밝혔다.

전북 10석 유지 전망은 단순 인구비례대로 선거구 획정이 이뤄질 경우 경기도와 인천을 제외하고 서울을 비롯 영·호남 특히 부산, 전북, 전남 등 대부분 광역단체의 국회의원 수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데 해답을 찾고 있다.

민주당 당직자는 선거구획정의 특성을 언급하고 “여야의 게임룰을 만드는 것인 만큼 정해진 틀이 없는 것”이라며 “여야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면 국회의원 지역구 의석을 늘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전북이 1석이 준 9석이 될 것이라는 전망은 국회의원 인구기준에 따른 것으로 전북은 김제·부안, 남원·임실·순창 선거구가 국회의원 인구하한선에 미달된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