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노동·시민단체 “GM 사태 대책 마련 시급”
전북지역 노동·시민단체 “GM 사태 대책 마련 시급”
  • 김기주 기자
  • 승인 2018.02.20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먹튀자본 GM 규탄!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 저지 긴급 기자회견이 20일 군산 GM 동문 앞에서 실시된 가운데 관계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김얼 기자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노동계가 정부와 정치권을 향해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사태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20일 성명을 통해 “정치권이 이해관계를 넘어 민·관·정을 망라한 TF(특수임시조직)를 구성해 사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엠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군산지역 경제가 파탄 지경에 이르렀다”면서 “지엠 군산공장 폐쇄 가능성은 오래전부터 예고된 일이다. 가동률이 20%로 떨어졌는데도 대응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지엠 본사에 지급되는 업무지원비, 고금리 이자, 연구개발비 회계처리 문제 등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산업은행이 2대 주주임에도 회계장부조차 제대로 보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한국 GM의 횡포에 산업은행이 굴복한 것이거나 공적 업무를 방기한 셈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책 마련을 위해 우선 할 일은 대량실업으로 생존 위협을 받는 협력 업체 직원을 포함한 노동자들에 대한 구제책을 마련하는 일이다”며 “한국지엠을 철저히 조사해 섣부른 공적자금 투여를 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이날 지엠 군산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지엠 수지타산을 논하며 경영 정상화를 촉구했다.

 전북민주노총은 “한국 지엠은 구조조정 이유로 낮은 가동률과 만성적자를 들고 있지만 둘 다 지엠에 귀책사유가 있는 사항이다”며 “한국 공장에 물량을 배정하지 않는 동안 중국과 북미에 수조원 이상 투자를 이어갔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지엠은 협력사와 연관 산업까지 포함해 30만명의 노동자 생계가 달린 기업이다“며 ”정부는 원칙을 다잡고 단호해야 한다. 특히 노동자의 고용과 생계를 감안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기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