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청년정책에 4천300억 투자
전북도, 청년정책에 4천300억 투자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9.17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살맛 나는 전북청년’ 프로젝트를 위해 5년간 4천300여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전북도는 올해 처음으로 제정된 전라북도 청년기본조례에 따라 청년의 권익증진과 발전을 내용으로 한 제1회 청년정책위원회를 열고 전라북도 청년정책기본계획의 비전과 정책목표, 분야별 정책과제에 대해 심의 의결했다.

‘살맛 나는 전북청년, 청년중심 전라북도’를 비전으로 취업 및 고용, 창업, 문화여가, 복지, 거버넌스 등 5개 분야 12개 추진전략, 105개 정책과제로 구성돼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청년의 종합적인 정책기반 조성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문화, 여가분야에서 청년예술가들이 전업예술인으로서 지역에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20~30대 청년예술인에게 매월 30만원씩 최대 2년간 지원을 하게 된다. 청년의 복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생활안정 징검다리 사업을 통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청년(중위소득 70% 이하 중 정부의 생계비 지원을 받지 않는 청년) 100명에 200만원까지 무이자로 빌려주고 상환 기간은 5년까지 유예해 준다. 또 건강검진대상이 아닌 대학생 및 실업 청년을 대상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보장을 위해 1차 검진 후 정밀 진단이 필요한 2차 검진 비용을 지원해 준다.

취업 및 고용분야는 청년 고용안전성 확보와 취업기회 확대를 통해 근로의욕을 증진시키고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와 귀농귀촌 청년의 안정적 정착을 유도할 청년농업인 일자리 확보사업을 포함하고 있다.

전북도는 앞으로 5년간 청년정책과제의 소요되는 추정 사업비 약 4천345억원을 재원별로 마련해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전북도는 청년정책기본계획의 정책과제에 대하여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예산확보 등 청년 관련사업을 종합,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며, 향후 시군 청년협의체를 통해 시군별 청년문제 및 정책수요를 지속적으로 의견수렴하고 다양한 청년사업을 발굴 및 홍보할 계획이다.

관련해 청년정책위원장인 진홍 정무부지사는 “청년이 살고 싶은 전라북도를 만들기 위해 청년의 미래를 고민하며 정책을 입안하고 청년들을 정책에 참여시켜 청년들과 함께 젊은 전라북도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