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조 원대 도시재생 뉴딜정책, 청사진 나왔다
10조 원대 도시재생 뉴딜정책, 청사진 나왔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09.14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년에 10조원씩 5년간 50조원이 투입되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 청사진이 공개된 가운데 전북지역 재개발·재건축이 활기를 띌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파악된 바로는 전국적으로 한해 100여개를 선정, 사업추진이 진행될 것으로 알려져, 이에 따라 도내에는 매년 10여개 미만이 선정, 도시재생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도는 이번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기반시설이 열악해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재개발·재건축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타파하고 지역 발전의 기회로 삼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14일 국토교통부는 세종시에서 전국 도시재생 담당자들을 상대로 뉴딜 정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국토부는 올해 말까지 총 70곳 내외의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을 선정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할 뜻을 밝혔다.

서울과 일부 수도권이 투기과열지구로 묶이면서 기존 110곳에서 다소 줄었다.

또한 정부 예산안이 이미 국회로 넘어가면서 예산 확보가 어렵고 사업을 진행하기엔 시간적으로도 촉박해 첫해인 올해는 시범사업으로 추진, '우수사례'를 만들고 이를 확산시키는 것에 중점을 뒀다.

그동안 지자체의 반발을 샀던 국비지원은 한층 강화됐다.

국토부는 국고보조율을 기존 50%에서 광역·특별자치시를 제외한 지방은 60%로 상향 조정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군 단위 지역으로부터 외면받을 가능성이 커 대도시만을 위한 사업이 될 수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전북에선 지난해에만 8곳의 재개발·재건축 정비구역지정이 해제됐다.

기반시설이 열악하고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이유가 대부분인데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 정책 지원을 받게 된다면 좌초 위기에 놓인 구도심 재개발에 큰 도움이 될 거라는 게 전북도의 분석이다.

전북도는 조만간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담당자 회의를 열고 시군별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도시재생 사업은 5년간 100여 곳 씩 선정해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다음달부터 사업계획서를 접수할 것으로 보인다"며 "'전북형 도시재생 뉴딜 모델'을 내세워 도민들에게 큰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