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일자리 정책, 숫자놀음에 그칠 뿐
전북 일자리 정책, 숫자놀음에 그칠 뿐
  • 최고은 기자
  • 승인 2017.02.27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 좋은 일자리가 없다”
▲ 환력있는 지역경제, 민생현장 간부회의가 27일 전주 남부시장 상인연합회 사무실에서 실시된 가운데 송하진 도지시가 인삿말을 하고 있다./김얼 기자

전북 일자리 정책이 숫자놀음에 그치지 않기 위해선 양보다는 질 중심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7일 열린 전북도 민생현장 간담회에서는 전북 일자리 정책에 대한 대폭 수정을 요구하는 전문가들의 주문이 나왔다. 일부 정책이 지역 일자리 정책에 선구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질 좋은 일자리가 부족해 전북경제 효과로까지 이어지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전북대학교 송영남 교수는 “전북은 일자리 창출도 중요하지만 일자리 소멸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중소기업이 많고 질이 낮은 일자리가 많은 전북의 특성상 경기변동에 민감할 수밖에 없어 안정된 일자리 창출이 어렵다는 것이다. 송 교수는 “전북도 일자리 정책 방향이 양보다는 질 중심으로 변화되어야 한다”며 “일자리 소멸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고용유지 인센티브나 중소기업 인력 육성 정책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전주대학교 이종린 교수도 “토탈관광 실현을 위해 투어패스 활성화를 통한 1인 창조기업 등 일자리 창출 대안을 제시했는데 사실상 사업 초창기로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전북이 관광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추진하려면 예술관광 해설사, 스토리텔러 등 전문 분야 인력 양성을 통해 고급문화 소비율을 높일 수 있는 고용창출로 방안을 모색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전북도는 이날 일자리 확대 방안으로 농생명산업 융복합벨트 구축을 통해 올해 일자리 1천50개를 창출하고 투어패스 활성화를 통한 관광 일자리 200명, 탄소기업 육성에 따른 370개 일자리 등을 창출하는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이는 주력산업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낼 경우 발생하는 파생 시장 규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보다 실현 가능한 일자리 계획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단순히 관련 기관을 유치해 일자리가 만들어진다는 숫자늘리기식 계획이 아닌 구체적인 사업과 근거를 제시해 실질적인 지역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일자리 창출은 해서 되는 것이 아니고 산업이 발전해야 일자리가 늘어나는 것이다”며 “콘텐츠가 빠진 일자리 창출은 허망한 결론에 이를 수 밖에 없어서 내실있는 일자리 정책이 추진되도록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이날 회의를 시작으로 일선 민생경제 현장의 목소리와 애로사항을 듣기 위해 현장행정을 보다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최고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