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여가는 군산컨테이너터미널㈜ 정상화
꼬여가는 군산컨테이너터미널㈜ 정상화
  • 정준모 기자
  • 승인 2016.09.25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폐 기로에서 회생방안을 찾았던 군산항 6부두 63·64번 선석 컨테이너 부두 운영사 ‘군산컨테이너터미널㈜(이하 GCT·대표이사 김철성)상황이 꼬여가고 있다.

군산지방해양수산청(청장 류중빈)은 최근 GCT에 “이달 9일까지 부두 임대료 21억원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이달 말까지 납부하지 않으면 부두 임대차 계약에 따라 해지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통보했다.

이러자 GCT 주주사인 전북도와 군산시, CJ대한통운, 세방, 선광은 지난 8일 이사회를 열고 27억원 규모의 유상증자(有償增資)로 가닥을 잡았다.

당시 선광은 증자를 머뭇거리던 다른 주주사들과 달리 27억원 전액을 부담한다는 의사를 밝히는 등 ‘유상증자’를 주도해 GCT 경영 지배구조 변화까지 예상됐다.

그러나 유상증자 방식이나 참여 주주사를 결정하기 위해 23일 열린 이사회에서는 27억원 유상증자를 없던 일로 하고 3개 주주사의 ‘대여금’ 출자 방식으로 확정하는 등 오락가락 행보를 보였다.

이마저도 CJ대한통운이 GCT에 대여금 전액이나 다른 주주사들과 똑같이 나눠 내는 대신 경영권을 요구하고 이에 다른 주주사가 반발하는 바람에 결론을 내지 못해 따가운 눈총이 쏟아지고 있다.

결국 26일 다시 모여 재논의하기로 했지만 어떤 식으로 매듭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군산항 일각에서는 “GCT 정상화에 주주사들의 진정한 의지가 의심된다”며 “GCT를 근본적으로 살릴 거면 군산시와 전북도, 군산해수청이 엄격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대응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편, GCT는 지난 2004년 전북도와 군산시, CJ대한통운, 세방, 선광이 93억원을 공동 출자해 설립됐다.

전북도와 군산시는 각각 8억4천만원씩을 투자했는데 회사 설립 초반부터 극심한 영업 부진으로 자본금 전액이 잠식됐고 현재는 부채만 20여억원에 달한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