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건설업계, 자본금 확보 ‘비상’
지역 건설업계, 자본금 확보 ‘비상’
  • 왕영관 기자
  • 승인 2014.11.24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는 밑바닥인데 매년 자본금은 맞춰야 하고….건설업 하기 정말 죽을 맛입니다.”

건설업 자본금 확보 시즌이 다가오면서 지역 건설업계에 또다시 비상이 걸렸다. 특히 극심한 수주 난에 경영난이 심화되고 있는 전문건설사들은 퇴출공포에 휩싸이고 있다.

건설사들은 매년 12월31일 기준 면허당 △종합 5억~12억원 △전문 2억원 등의 자본금을 각각 법인 통장에 2개월 이상 예치하거나 자본금을 인출했을 경우 정상적인 사용임을 입증해야 한다. 이 기준을 맞추지 못하면 영업정지 또는 등록말소 처분을 받게 된다. 

문제는 일거리가 없는 상황에서 중소건설사 대부분이 자본금 입증에 어려움이 크다는 것이다.

신고 때 60일 이상 정도 회사가 자본금 이상의 자산을 소유하고 있어야 하지만, 계속된 경기 침체로 영세한 전문건설사들은 자본금까지 털어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연말 자본금을 맞추기 위해 고금리 사채까지 끌어 쓰는 건설사가 한둘이 아니다.

실제 철콘면허를 보유한 전주 A사의 경우 지난 3년간 월 10~20%의 이자를 주고 돈을 빌려 연말을 넘기고 있다고 토로한다.

A사 대표는 “연례행사처럼 연말이면 건설업관리 및 기업진단 기준을 충족시키고자 사채를 빌려서까지 현금확보에 나서고 있다”며 “자본금 기준은 건설사에 일률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종합, 전문의 사정은 마찬가지로, 현금확보를 위해 어쩔 수 없다”고 호소했다.

수주난이 심화되면서 돈을 빌려 채워 넣지 않으면 면허가 유지될 수 없을 정도로 자산이 형편없는 수준까지 떨어졌다는 설명이다.

이 때문에 자진폐업 또는 면허반납을 선택하는 건설사가 늘고 있다. 도내 전문건설업체 수는 2,045개 중 올 상반기에만 116개(업종 164개) 업체가 문을 닫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등록말소 31개(업종 42개), 영업정지 44개(업종 59개) 업체로, 올 상반기 전체의 9.4%인 191개 업체가 정상영업을 하지 못했다.

앞으로도 등록기준을 맞추지 못해 퇴출당하는 건설사가 속출할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전문건설협회 전북도회 관계자는 “갈수록 공사는 줄고 출혈경쟁은 심화되면서 사무실과 기술인력, 연말 자본금 신고를 못 하는 등 행정 제반 여건을 갖추지 못한 건설업체가 늘고 있다”며 “부실업체 퇴출을 위해서는 업체의 자본금 보유 등 경영진단이 중요하다고 판단되지만, 대부분 전문업체가 경영 유지를 고민할 정도로 상황이 심각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책 마련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왕영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