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권리당원 ‘박용진 의원 구하기’
전북 권리당원 ‘박용진 의원 구하기’
  • 특별취재반
  • 승인 2024.03.19 19: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당내 경선에서 조수진 변호사와 맞붙게 된 박용진 의원이 18일 오후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당내 경선에서 조수진 변호사와 맞붙게 된 박용진 의원이 지난 18일 오후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전북 정치권이 지난 18일과 19일 이틀 동안 민주당 박용진 의원 구하기에 나섰다.

민주당의 박용진 의원에 대한 공천 심사가 너무 가혹하다는 전북 정서와 무관하지 않다.

‘박용진 의원 구하기’는 박 의원이 장수 출신으로 21대 국회에서 전북 현안해결에 적극 나섰고 4·10 총선을 앞두고 재경출신 전북 의원들의 몰락도 원인이 되고 있다.

남원 출신 윤영찬, 고창 출신 강병원 의원은 민주당 경선에서 패했으며 고창이 고향인 홍영표 의원도 컷오프에 반발해 탈당했다.

군산이 고향인 양기대 의원도 민주당 경선에서 져 22대 총선에 나설 수 없게 됐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박용진 의원의 후보 경선은 전북 정치권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충분하고, 전국 권리당원 70%, 강북을 권리당원 30% 경선방식은 전북지역 권리당원 지원을 가능하게 했다.

실제 전북지역 권리당원 상당수는 문자 메시지를 통해 박 의원의 투표에 참여할 것을 독려하고 있다.

박 의원도 지난 18일 전북을 찾아 권리당원의 투표를 간절히 호소했다.

한편 국회의원 의정활동 평가에서 하위 10%로 분류된 박 의원은 30%의 감점을 안고 경선을 시작한다. 반면 상대 경선 후보인 조수진 변호사는 25%의 여성·신인 가점을 받는다. 박 의원이 조 변호사를 이기려면 최소 64.2%의 득표율을 얻어야 가능하다.

박 의원은 정봉주 전 의원과 붙은 경선 결선에서 권리당원 51.79%, 일반국민 51.62%의 과반 득표를 얻고도 감산 규정 때문에 패배한 바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정 전 의원을 ‘막말 논란’으로 공천 취소하면서도 차점자 승계 대신 전략경선 방식을 택했다.

이를 두고 당내에선 ‘비명(비이재명)’ 찍어내기 경선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박 의원의 경선 통과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장 높은 가점을 받을 수 있는 조 변호사를 상대 후보로 고른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특별취재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ㅎㅎㅎ 2024-03-20 11:38:54
지역색에 기대어 당선을 기대는 정치인은 사라져야한다. 참고로 난 전주출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