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설천면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박차
무주군, 설천면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박차
  • 김충근 기자
  • 승인 2024.03.19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군은 올해로 추진 3년 차를 맞은 설천면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주민들에게는 활동의 토대가 되도록 추진 지원에 주력할 방침이다.

무주군은 올해로 추진 3년 차를 맞은 설천면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주민들에게는 활동의 토대가 되도록 추진 지원에 주력할 방침이다.

무주군에 따르면 설천면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다양한 관광문화로 행복한 태권도 배후 도시 설천면을 만든다는 취지에서 추진하는 것으로 무주군과 주민협의체(위원장 백남돈), 농어촌공사 무진장지사(지사장 오재준), 설천면 현장지원센터(센터장 김지성)가 함께 주민 제안 공모와 동아리 사업 등을 통해 ‘머무르고 싶고 즐기고 싶은 설천’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2023년에는 묵밥과 묵, 전병 등 향토 먹거리 등 공동체 수익 사업을 발굴해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을 다졌으며 올해는 6개 주민 제안 공모사업과 12개의 동아리 지원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상반기에는 주민 제안 공모사업 6개와 동아리 6팀을 운영하며 5월에 개최되는 삼도봉장터 한마당 축제에 사업의 진행 과정을 선보일 예정이다. 하반기에도 6개의 동아리팀을 운영하면서 10월 예정된 성과공유회에서 그 과정과 결과물들을 전시 및 공유할 예정이다.

2024년 설천면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동아리 지원사업 & 주민 제안 공모사업의 참가팀 모집은 오는 25일까지로 설천면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무주군농업기술센터 농촌활력과 김광영 과장은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설천면 구도심이 활성화되고 지역주민 스스로 소득을 창출해 생활에는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이라며 “그 여정에서 설천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과 설천면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가 중심이 될 수 있도록 군에서도 든든하게 뒷받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도시재생을 통해 설천면은 삼도봉장터 복합화와 태권스테이션 시설을 새로운 인프라로 갖추게 되는 것“이라며 ”완성이 되면 설천면 주민을 위한 중심 거점이 돼 공동체 활성화를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무주군은 올해 6월 무풍면 도시재생 도시재생 인정사업 추진을 완료할 예정이며 무주읍은 2025년 마무리할 예정이다.

설천면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청정자연, 관광문화로 행복한 태권도의 배후 도시 설천, 눈꽃내’를 주제로, 무주읍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생애.ing 행복한 100세 건강도시 무주’ 건설을 테마로 원활한 진행을 보여 지난해에는 국토부로부터 추진실적평가 ‘양호’ 등급을 받기도 했다.

무주=김충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