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역사관, ‘옛 전라선의 추억’ 전대역사 특별전 마련
전북대역사관, ‘옛 전라선의 추억’ 전대역사 특별전 마련
  • 김미진 기자
  • 승인 2024.01.15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23일까지 전주 관통하던 전라선 철길 추억할 수 있는 자료 40점 전시

 전북대학교 역사관(관장 김은희)이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전대역사 특별전 ‘옛 전라선 철길, 추억 그리고 전대인’ 23일까지 을 박물관 중앙홀에서 개최한다.

 이리역(현 익산역)에서 출발해 삼례를 지나 동산역, 북전주역, 덕진역(현 덕진광장), 전주역(현 전주시청)을 지나는 옛 전라선 기차는 전주 시내를 가로지르며 전주시민들의 삶과 추억을 함께 했다.

 전라선 기차는 전대인들의 발이 되어주기도 했고, 전북대학교 정문(현 서문)을 지나는 철길은 등하굣길에 마주하는 익숙한 공간이자 졸업앨범 속 단골 촬영 장소가 되기도 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전주시를 관통하던 옛 전라선 철길을 따라 전주시민들의 일상 모습과 대학 초창기 전대인의 흔적을 추억할 수 있는 사진자료 및 졸업앨범 등 40여 점이 지역민들을 만난다.

 지금은 사라진 옛 덕진역과 전대인들이 통학할 때 이용했던 증기기관차를 배경으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포토존도 마련돼 대학 구성원뿐 아니라 전북대에 대한 지역민들의 향수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은희 관장은 “역사관에서는 지속적인 역사문화 콘텐츠를 발굴하여 전시 등 다양한 형태로 지역사회에 개방하고 공유할 예정이다”며 “전북대학교를 매개로 하는 지역의 문화자원 확장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