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냐와 함께하는 행복연습] <16> 부모님에 대한 감사명상
[수냐와 함께하는 행복연습] <16> 부모님에 대한 감사명상
  • 수냐 김연희
  • 승인 2021.05.11 17: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과 더불어 사는 것이 인생입니다. 사람을 만나면 기분이 좋고 행복해야 할 것입니다. 인간관계의 기초는 가족관계이고 특히 부모님과의 관계가 중요합니다. 오늘은 부모님에 대한 감사명상을 연습하겠습니다.

부모님에 대한 감사명상은 부모님의 은혜로운 점을 생각하면서 감사함을 느끼는 것입니다.

부모님에 대한 깊은 감사함은 마음 평화, 관계 행복을 가져옵니다. 부모님에 대한 존경과 사랑이 깊어집니다. 더 나아가 모든 인간에 대한 존경과 사랑으로 확장됩니다.

명상방법은 ‘~ 해서 감사하다’의 형식으로 표현합니다. 낳아주신 것, 길러주신 것, 몸, 마음, 경험, 장점, 행복했던 경험들, 물질적인 도움, 심리적인 도움 등을 떠올리고 10 ~ 100가지를 씁니다. 편지글 형식으로 써서 우편으로 보내거나 직접 읽어드리면 좋습니다. 부정적인 경험이 떠올라도 긍정적인 점을 찾아보고, 긍정적인 해석을 해봅니다.

다음의 나래이션을 참고해서 여러분의 부모님에 대한 감사 명상을 해보세요.

 

사랑하는 어머니 아버지!

두 분이 계시기에 제가 있습니다.

이것 하나만으로도 감사를 느끼기에 충분하고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사랑하는 어머니! 뱃속에서 열 달 동안 영양공급 해주시고 산고의 고통을 견디며

저를 낳아 주셨습니다. 한 생명을 출산한 위대함에 존경의 마음 바치며 감사합니다.

 

사랑하는 어머니 아버지! 제가 아무것도 가진 것 없이 태어났는데

무료로 먹여주시고 길러주셨으며 학교도 보내주셨습니다.

제가 성장하는데 필요한 많은 것을 조건 없이 베풀어주신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건강한 몸과 건강한 정신을 갖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생선장사로 돈을 벌어 잘 키워주셨고 대학까지 보내 주신 것에 감사합니다.

추운 겨울에 엄마는 손이 꽁꽁 얼어 동상에 걸리기도 하셨습니다.

그 때를 생각하면 가슴이 아려옵니다. 불편 없이 생활하게 해주시려고 최선을 다하신 은혜에 깊은 감사드립니다. ‘살을 떼어줘도 아깝지 않다’고 생각할 정도로 큰 사랑 주신 것에 말로는 다 표현할 수 없는 감사의 마음입니다.

어머니는 오랫동안 복지관에 가셔서 봉사활동을 하셨습니다. 봉사의 기쁨을 알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기도를 하시는 엄마! 가족과 세상의 평화를 위해 기도를 하시는 모습은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이렇게 훌륭하신 어머니의 딸이라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지금은 하늘나라에 계신 아버지!

아버지는 부지런하셨고 성실하셨으며 양성평등을 실천하셨습니다.

아버지가 만들어주신 짜장과 불고기가 생각납니다. 그 음식에 담긴 사랑을 기억하면 지금도 행복하고 감사합니다.

사랑은 ‘너를 행복하게 해주는 거야’라는 것을 행동으로 보여주셨습니다. 그 점을 생각하면 저는 한 없이 부끄럽고 겸허해집니다.

부모님이 물려주신 바른 가치관과 성격, 지혜로 살아가고 있음에 감사드립니다.

부모님은 삶이 고달프고 힘들 때에도 긍정적인 생각을 하셨고 성실과 인내로 살아오셨습니다. 신용과 배려심, 너그러운 이해로 인간관계를 잘 하는 지혜를 물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의 저의 모습이 ‘나’라고 할 것이 없으며, 갖고 있는 것들이 ‘내 것’이라고 할 것이 없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부모님과 조상들의 은혜임을 생각하니 ‘나’에 대한 집착에서 자유로워집니다.

부모님에 대한 감사명상을 하니 부모님에 대한 감사함이 더욱 깊게 느껴집니다. 정말로 많은 사랑을 받았음이 온몸으로 느껴지며 행복합니다. 이대로 행복하니 두려움이 없습니다.

모든 부모님들이 헌신적인 사랑을 하셨습니다. 모든 어른들에 대한 존경과 사랑의 마음이 느껴집니다. 부모님들이 살아계시는 동안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두 손 모아 기원합니다.

감사함이 깊어지면 일상이 경이롭게 다가옵니다. 감사함이 깊어지면 사람이 아름답게 느껴지고 세상이 아름답게 보입니다.

부모님에 대한 감사명상! 얼굴에는 미소 ~ 가슴에는 사랑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글 = 수냐 김연희(교육학 박사, 예술심리상담전문가, 행복명상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백호 2021-05-11 21:53:16
멋진 말씀 좋은 생각입니다.
가정의 달에 좋은 행동지침이군요
수냐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