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재가동 ‘암울’ 자구책 마련을
군산조선소 재가동 ‘암울’ 자구책 마련을
  • .
  • 승인 2021.04.28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전망이 암울하다. 조선업 시장이 호황기를 맞고 있지만, 군산조선소 재가동으로는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현대중공업 측에서는 수주가 전년보다 나아졌다는 이유로 곧바로 재가동에 들어갈 순 없다는 입장이다. 4년째 답보상태에 머문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장기화할 것으로 보이자 일각에서는 차라리 다른 해법을 찾아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조선업계는 올해 들어 수주 랠리가 이어지고 있다. 전북도와 조선해양플랜트협회 등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발주량 1천24만CGT 중 국내에서 532만CGT를 수주했다. 점유율로 보면 한국이 52.0%로 전 세계에서 발주된 선박의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1분기(1~3월)에 23척을 수주했다. 지난 한해 수주량이 33척임을 고려하면 눈에 띄게 개선된 셈이다. 현대중공업 수주량은 2017년에는 48척, 2018년에는 54척, 2019년에는 37척을 수주했다. 올해 수주량을 보면 회복세에 접어든 모양새다.

조선업의 호황과 현대중공업의 수주량이 확대되면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서둘러야 하는 게 마땅하다. 문제는 현대중공업 측에서는 수주량이 증가했다고 곧바로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할 순 없다는 입장이다. 현대중공업은 조선업의 상황이 호전되면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약속했으나 현재로선 재가동을 기약하긴 어려워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치권의 재가동 약속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

2017년 6월 말 군산조선소의 가동 중단된 지 4년이 흘렸다. 여건이 호전되고 있는 만큼 군산조선소를 내버려둬서는 안 된다. 정부 역시 현대중공업만 쳐다볼 게 아니라, 정부의 권한으로 군산조선소 해법을 내놔야 한다. 재가동이 어렵다면 정부가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군산지역에선 다른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전북도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우선으로 하되 중소형 특수선박 중심 생태계 조성과 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육성으로 대안을 찾는 움직임이다. 현대중공업과 정부, 무기력한 정치권만 바라볼 게 아니라 전북지역 차원의 자구책도 마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