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설공단 “실시간으로 ‘바로온’ 마을버스 위치 확인하세요”
전주시설공단 “실시간으로 ‘바로온’ 마을버스 위치 확인하세요”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1.05.11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설공단이 전국 공기업 최초로 자체 마을버스 운행 안내 시스템을 구축했다.

 11일 공단에 따르면 마을버스 운행 안내 시스템은 공단 마을버스운영부 조현진 주임이 개인적으로 자체 개발한 것으로, 운행 중인 마을버스의 현재 위치를 지도상에 실시간(40초 단위)으로 표시해 이용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마을버스 등 공영버스를 운영하는 다른 지자체나 공기업들이 웹이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노선번호와 정류장 이름 등 단편적인 운행정보를 문자 형태로 제공하고 있는 것과 활용도에서 큰 차이가 있다.

 정류장별 도착시간, 평균 운행 시간 등 실시간 운행정보를 데이터화할 수 있어 버스 배차시간이나 노선 개편 등에 활용할 수도 있다.

 바로온 운행 안내 시스템은 웹사이트(https://www.baro-on.kr/)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되고 있다. 바로온은 지난해 11월부터 14대의 차량으로 20개 노선을 운행하며 하루 평균 시민 1100명의 발이 되고 있다.

 백순기 이사장은 “마을버스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정류장 도착시간을 예상할 수 있어 시민 이용 편의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안전과 친절을 모토로 삼아 전주시민의 빠르고 편리한 발이 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