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14개 시·군 공노조 “갑질 협박 언론사 각성하라”
전북 14개 시·군 공노조 “갑질 협박 언론사 각성하라”
  • 임실=박영기 기자
  • 승인 2021.05.10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 시·군 공무원 노동조합은 최근 논란이 불거진 특정언론에 대해 각성하고 사죄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도내 지자체 14개 시·군 공무원 노조는 10일 임실군청 앞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 지역 언론인들은 그동안 불법·부당한 사회현상과 실태를 고발, 사회정의를 글로써 실현해 왔고 사익보다 국민과 공익을 위해 앞장서왔다”며 “그러나 최근 임실군에서는 언론인이라는 이름으로 군민을 현혹하며 공무원 노동자들에게 갑질을 자행하는 특정 언론사로 인해 공정보도를 실천하는 언론인들을 욕보이는 행태가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당 언론사는 겉으로는 취재, 안으로는 사익만을 추구하며 임실군에 대한 온갖 의혹 제기로 기사화해 SNS로 압박하며 광고를 수시로 요구하는 등 사라져야 할 관행과 관례를 앞세워 지속적인 갑질을 자행해 왔다”고 주장했다.

또한 취재와 기사를 빌미로 ▲공무원에게 협박성 언행을 일삼은 행위 ▲관내 비판성 기사를 관련 공무원 휴대전화 메시지를 통해 발송하여 겁박하는 행위 ▲관행 및 관례를 앞세워 광고를 수시로 요구 강요하는 행위가 과연, 군의 발전과 군민의 알권리를 위한 언론사인지, 언론인의 시대적 사명에 하나라도 부합되는지를 강하게 비판했다.

공노조는 “언론인이 보조금을 받는 단체에 임직원을 겸직하게 되면 이 부정행위가 개선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그 지역에서 기자로서 횡포가 자행될 것이 뻔한 일”이라며 “보조 단체를 관리 감독하는데 있어 겸직에 대한 문제를 비롯하여 기존 규정이 잘못된 것이 없는지 전반적으로 검토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또한 임실군 공노조의 정당한 성명 발표에 대해 음해성 기사를 지속할 경우 더 이상 관망하지 않고 해당 언론사에게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은 물론 전라북도 14개 시·군 공노조와 연대하여 강력히 투쟁할 것을 경고했다.

그러면서 일부 언론의 ▲부당하고 강압적인 광고 요구 즉각 중단 ▲금전 및 각종 간행물 구매 요구 즉각 중단 ▲취재와 기사화를 무기 삼아 공무원에게 갑질하는 행위 즉각 중단 ▲무차별적이고 강압적인 취재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함께 외쳤다.

임실=박영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