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자체 백신행정 엇박자…시민 혼란 가중
정부·지자체 백신행정 엇박자…시민 혼란 가중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1.05.09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사무소 코로나 예방접종 콜센터 시행
동사무소 코로나 예방접종 콜센터 시행

70~74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시작된 가운데 정부와 지자체의 백신행정 엇박자로 인해 시민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어르신들의 예방접종을 위한 관리시스템 접근권한과 관련된 해석에 이견을 보이면서 주민센터를 찾은 어르신들의 처리지연은 물론, 접수 조차 못하고 발길을 돌리는 사태마저 속출하는 등 정신적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9일 전주시에 따르면 전주 관내 주민센터 곳곳에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 대상 어르신들이 방문 또는 전화로 “신청을 도와달라”와 같은 문의가 이어지고 있지만, 질병관리청의 혼란스러운 지침에 전주시의 준비 부족까지 더해져 백신 예약에 차질을 빚고 있다.

70~74세 어르신 및 만성호흡기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은 본인인증 등을 거쳐 신청할 수 있으며, 질병관리청은 본인인증 등 휴대폰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을 위해 지자체 콜센터 등에 관련 권한을 부여해 신청을 대신할 수 있도록 했다.

문제는 지난 4월 28일 질병관리청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관리시스템 접근 권한을 신청하라”는 공문을 발송할 당시 지자체의 경우 해당 업무를 콜센터에 한정해 안내했던 것과 달리, 실제 업무를 시작한 6일부터는 방침을 변경해 콜센터에 주민센터까지 포함하면서 발생했다.

이로 인해 전주시는 지난달 콜센터 몫으로 관련 권한 16개를 신청한데 이어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첫날인 6일 주민센터 몫으로 권한 55개를 추가 신청하는 등 급한 불끄기에 나섰다. 뒤늦게 이뤄진 신청으로 인해 지난 7일 기준 일부 권한은 미승인 상태에 머무르기도 했다.

이 같은 정부와 지자체의 엇박자로 인해 전주지역 35개동 주민센터 마다 처리가 제때 이뤄지지 않고 지연돼 줄이 늘어지거나 접수를 못한 시민들이 발길을 돌리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권한을 부여받지 못한 주민센터 직원들이 어르신들에게 휴대폰을 넘겨받아 인터넷으로 접수하거나 콜센터에 접수를 돕기도 했지만, 자체적으로 권한을 갖고 업무를 처리하는 것보다 절차가 복잡해 1명을 처리하는데도 많은 시간이 소요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주민센터 관계자는 “이틀째에도 문의가 빗발치고 있지만 신청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일부 직원은 다른 일을 전혀 못하는 등 여전히 혼란스러운 상황”이라며 “직원 2명에서 3명이 나서 백신 예약을 대신하고 있지만 한 분 입력하는데 기본 5분 이상이 소요되고 있어 어려움이 있다”고 전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질병관리청으로부터 별다른 안내를 받지 못한 상황에서 핸드폰 및 콜센터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에 대해 주민센터를 이용하도록 하면서 차질이 발생한 상황”이라며 “관련 권한을 추가로 확보한 만큼 콜센터와 주민센터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을 접수해 시민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