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도입’ 전북도에 성공 안착 위해 ‘인적 자원-인프라 강화’ 필요
‘고교학점제 도입’ 전북도에 성공 안착 위해 ‘인적 자원-인프라 강화’ 필요
  • 이휘빈 기자
  • 승인 2021.05.06 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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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년부터 일선 학교에 도입되는 고교학점제를 두고 현장교사 및 도교육청, 교육계가 전북도에 맞는 고교학점제의 방향에 대해 토의했다.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와 전라북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지난 6일 오전 10시 30분에 전북도의회 1층 세미나실에서 ‘고교학점제 안착, 전북은 어떻게?’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해당 토론회는 오는 2022년 일반 고교의 순차적 도입과 2025년 전면 도입을 앞두고 전북의 상황 진단과 안착에 대한 실질적 방향을 토의했다.

 전북도교육청 김영아 장학사는 “학교와 도교육청은 공교육의 책임을 노력하고, 시민사회는 ‘지역의 미래 인재를 기르는 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해 교육 담론을 구체적으로 시작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전북교육정책연구소의 손형태 교사는 “연구학교·선도학교의 사례가 일반고교에서 보편성으로 이어질지는 의문”이라며 “지역연계교육이 지역 한계 교육이 되지 않을까”라는 우려를 밝혔다.

 고교학점제 선도학교에 근무하는 이등 교사는 “고교 학점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서는 풍부한 인적 자원 확보가 필요하다. 다양한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을 지역 구성원간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도의회 교육위 김정수 부위원장은 “고교학점제 도입 후 대입에 대한 변화가 그려져야 한다. 또한 고교학점제 도입으로 지역교육이 살아날 기회가 생겼으며, 원격수업 등 디지털 교육환경-인프라 구축에 있어서 균형적 투자·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좌장을 맡은 이경한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 대표는 “학교 현장에 원활한 안착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교육 인프라의 적극적 투자, 학생들의 실질적 과목 선택 가능성 확장 등이 필요하다”며 “전북과 같이 소규모 학교가 많은 지역에서는 더욱 난제가 많은 만큼 해결책에 대한 준비가 철저히 이뤄져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는 해당 토론회는 영상으로 제작해 유튜브로 송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휘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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