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내외, 고 정진석 추기경 빈소 방문
문 대통령 내외, 고 정진석 추기경 빈소 방문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21.04.29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9일 고(故)정진석 추기경의 빈소를 찾았다.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성당. 성전으로 들어서는 문 대통령 부부를 염수정 추기경이 맞았다.

문 대통령 부부는 정 추기경이 안치된 투명 유리관앞에 나란히 서서 성호를 그은 뒤 눈을 감고 기도를 올렸다. 기도를 마친 문 대통령은 고개를 들어 유리관에 안치된 정 추기경을 바라봤다. 김 여사도 기도를 마쳤다. 문 대통령과 김 여사는 유리관 앞으로 한발 다가갔다.

이후 성당 관계자가 문 대통령 부부와 염 추기경에게 정 추기경의 사진이 담긴 기도문을 전달했다.

기도문을 전달 받은 문 대통령은 안경을 벗고, 염 추기경에 기도에 따라 기도했다. 기도를 마친 문 대통령 부부는 염 추기경과 환담장으로 이동해 대화를 나눴다.

명동성당은 문 대통령 부부가 입장하기 전가지 추모객을 따로 통제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이 들어선 뒤에도 신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미사는 그대로 이어졌다.

이날 문 대통령 부부의 빈소 방문에는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제난 시민사회수석 등이 함께 했다.

한편 정 추기경은 1998년 천주교 서울대교구장에 임명됐다. 2006년에는 김수환 추기경에 이어 한국의 두 번째 추기경으로 서임됐다. 정 추기경은 지난 27일 오후 10시 15분 입원 중이던 서울성모병원에서 노환으로 선종했다. 향년 90세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