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백신 Q&A
코로나19 예방백신 Q&A
  • 양병웅 기자
  • 승인 2021.03.16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보건의료인을 시작으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확대될 예정인 가운데 코로나19 예방백신에 대한 기대와 두려움이 공존하고 있다.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에서 발행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자주 묻는 질문’과 전북대병원 감염내과 이창섭 교수의 도움말로 코로나19 예방백신에 대한 궁금증을 Q&A로 알아본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왜 해야 하나요?

 A.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은 바이러스와 접촉을 줄여 감염을 예방하는 반면 예방접종은 우리 몸이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길러 감염을 예방합니다. 예방접종을 통해 개인은 코로나19 감염 또는 중증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우리나라 인구 중 일정 수준 이상이 접종할 경우 집단면역을 형성해 대규모 집단 유행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누가 받아야 하나요?

 A. 전 국민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입니다. 단 백신 개발과정에서 임상시험에 포함되지 않은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접종대상에서 제외되나 추가적 임상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어떻게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을 예방하는지요?

 A. 코로나19 백신물질이 우리 몸에 들어와 면역세포인 B세포와 T세포를 자극합니다. B세포는 코로나19에 대항하는 항체를 만들고 면역세포 중 일부는 기억세포로 남습니다. 이후 우리 몸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침투했을 때 예방접종을 통해 만들어진 항체와 기억세포가 바이러스 침입에 빠르게 반응해 코로나19 감염증을 예방합니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장기적인 면역을 획득할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와 같이 매년 접종을 해야 하나요? 또한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효과는?

 A. 코로나19 백신의 면역지속 기간 및 장기 면역원성에 대한 연구는 아직 충분하지 않아 확인되지 않습니다. 아직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의 예방효과에 대해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어 알 수 없습니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면역획득까지 시일이 얼마나 걸리나요?

 A. 예방 접종 후 방어항체가 형성되는 데는 2-3주 이상 걸립니다. 최대 백신 효과를 위해 각 백신별 권장기간 내에 2차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Q. 코로나19 감염 후 생긴 면역이 예방접종 후 획득한 면역보다 오래 지속되나요?

 A. 감염을 통해 얻는 예방 효과(자연 면역)는 질병에 따라, 그리고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자연 면역의 지속 기간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얼마나 오랫동안 예방 효과가 지속되는지도 아직 모릅니다.
 

 Q. 예방접종을 해도 코로나19 감염증에 걸릴 수 있나요?

 A.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면역이 형성되지 않거나 면역이 형성되기 전에 또는 시간이 흘러 형성된 면역의 효과가 떨어지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접종을 했더라도 마스크 착용, 손씻기,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완료한 사람이 여전히 코로나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는지, 또 코로나19에 대한 집단면역을 갖추려면 얼마나 많은 사람이 예방접종을 해야 하나요?

 A. 현재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전파 예방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는 모릅니다. 또한 코로나19 대규모 유행을 억제하기 위해서 인구의 몇 %가 예방접종해야 하는지 아직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집단별, 접종 백신별, 접종 우선순위 등 다른 요인에 의해서도 집단면역 획득에 필요한 접종률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우리나라의 코로나19 예방접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A.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통해 ① 고령자 등 코로나19 취약집단의 감염과 사망 감소 ② 보건의료체계 및 국가의 필수 기능 유지 ③지역사회 내 전파 감소를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전 국민의 70% 접종률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Q. 백신 접종목표가 100%가 아닌 70%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코로나 19 예방접종은 개인의 자율적인 선택으로 본인 동의 기반 하에 접종 추진예정입니다. 그러나 집단면역(국민 상당수가 감염병 면역력을 가짐으로써 대규모 전파를 막아 면역력이 없는 국민도 간접적으로 보호를 받는 상태)을 확보하여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고,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 최대한 권고를 통해서 70% 접종률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Q. 제가 접종 대상자인지 언제 어디서 맞게 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A. 접종시기별 대상자는 지난 2월부터 접종을 시작하고 있는 우선접종대상자의 경우 접종기관 및 시기가 개인별로 일괄 확정됐습니다. 3사분기에 접종을 시작하는 일반대상자의 경우 접종대상자별로 접종 가능한 시기를 안내해 드릴 예정이며 누리집(홈페이지) 또는 콜센터 전화, 접종의료기관 방문을 통해 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자메시지 또는 국민비서서비스를 통해 접종 장소 및 일시를 안내해드릴 예정이며, 예약 사실의 확인은 콜센터를 통해서도 가능하도록 준비중입니다.
 

 Q. 접종 대상자에 해당돼도 접종 여부는 본인이 선택할 수 있나요?

 A. 네, 접종 여부는 본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코로나19 유행의 효과적인 관리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공중보건학적 목적에서 전 국민 접종을 제공하고 있으나 예방접종은 기본적으로 본인의 자발적인 동의 하에서만 실시됩니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은 1, 2차 접종 시 서로 다른 백신을 접종해도 될까요?

 A. 현재 다른 종류 백신과의 교차접종 가능에 대한 근거는 없어 동일 백신 접종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만약 부주의로 2차 접종 시 다른 백신을 맞았다고 하더라도 추가 접종은 권고하지 않습니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한번만 해도 되나요?

 A. 예방접종 실시 기준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권고사항에 따릅니다. 현재 국내에 도입에 예정된 아스트라제네카사, 화이자사 모더나사의 코로나19 백신은 2회 접종이지만 얀센(존슨앤존슨)사의 코로나19 백신은 1회 접종입니다. 권장 횟수가 2회인 예방접종을 한번만 할 경우 약간의 면역을 얻을 수 있겠지만 보호 효과는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접종간격을 지켜 두번의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접종 당일 예진 상 고열 등으로 접종하지 않을 경우 이후 언제 접종 가능한가요? 또한 코로나19 확진자였다가 회복된 경우 진단을 받고 치료 중인 사람도 예방접종이 필요하나요?

 A. 예약 후 접종 당일 발열 등으로 접종이 제외되었던 대상자는 1차 접종 기간 내 접종을 완료합니다. 코로나19 확진을 받아 격리 중인 사람은 회복 후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단 코로나19 감염으로 수동항체 치료(혈장치료나 단일클론항체)를 받은 경우,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인한 면역반응과 항체치료를 받은 경우의 간섭효과를 피하기 위해 최소 90일 이후 예방접종 시행을 권고합니다.
 

 Q. 만성,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이 예방접종을 맞아도 괜찮은가요?(고혈압, 당뇨 등 일반적 성인병 포함)

 A. 만성질환자는 중증으로 이환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제때 맞는 것이 필요합니다.
 

 Q. 무증상 감염자 및 과거 감염이 됐던 사람도 예방접종이 필요한가요? 예방접종 전 진단검사 필요한가요?

 A. 코로나19 감염력 또는 무증상 감염과 상관없이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으시길 권고하고, 이를 위해 별도로 진단검사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Q. 임신 중일 때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맞을 수 있나요?

 A. 아니오. 임신부의 경우 아직 임상시험 결과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전성 및 효과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임신부는 접종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해 예방접종 전 임신검사, 예방접종 후 피임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Q. 수유중인데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할 수 있나요?

 A. 예, 아직 수유부 및 해당 수유부가 모유 수유하는 영유아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자료는 없으나 접종 대상자일 경우 수유부에게 코로나19 예방접종을 권고합니다.
 

 Q. 면역저하자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할 수 있나요?

 A. 예, 아직 면역저하자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자료가 없습니다. 화이자와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생백신이 아니므로 접종 대상자일 경우 코로나19 예방접종을 권고합니다. 다만 면역저하자의 경우 코로나19 백신의 면역반응이 감소하고 효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양병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