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특집] 내년 6.1 지방선거 단체장 누가 뛰나 - 전라북도교육감
[설특집] 내년 6.1 지방선거 단체장 누가 뛰나 - 전라북도교육감
  • 이휘빈 기자
  • 승인 2021.02.09 20:00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교육 바꾸겠다’ 전라북도교육감 도전하는 9명의 후보들
현역 없는 자리 김윤태·나국현·노병섭·서거석·이경한·이항근·차상철·천호성·황호진 출마 채비

 내년 6월 1일 전국지방선거를 앞두고 차기 전라북도교육감 입지자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현재 교육계에는 지난 18대 선거 후보 및 새로운 도전자들이 합류해 총 9명의 출마 입지자가 거론되고 있다.

  전북교육감 선거 입지자들은 대체로 ‘출마의 뜻이 있다’고 말했으나 공식적 출마 선언에 대해서는 대체로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다가오는 19대 전북교육감 선거에는 현 김승환 교육감이 3선 연임 제한으로 출마하지 못하는 만큼, 입지자들은 다가오는 선거를 대비해 교육 정책과 비전을 가다듬고 있다고 밝혔다.

 김윤태(58) 우석대학교 인지과학연구소 소장은 최근 전화통화에서 ‘전북 교육계가 한발짝 더 나가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지난 18대 교육감 후보 입지자에 이름이 올랐던 그는 ‘행복 전북 교육’의 기치를 내걸었다.

 나국현(66) 군장대 석좌교수는 ‘교육 자치’ 실현을 내걸고 교육감 선거에 나갈 뜻을 비췄다. 전북도교육위원을 두 차례 맡았으며 국정교과서 전북지부장 역임 등 풍부한 경험을 기반으로 준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노병섭(56) 전북교육희망누리 대표 역시 “다가오는 교육감 선거에 출마할 뜻이 있다”고 밝혔다. 전교조 해직교사로 지난해 복직했으며 민노총 지부장을 작년에 맡은 노 대표는 ‘지속 가능한 지역 교육 발전’의 기치를 밝혔다.

 서거석(67) 전 전북대학교 총장은 “전북 교육의 르네상스를 열겠다”며 ‘교육 불평등 해소’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다. 서 전 총장은 지난 교육감 선거에 출마 득표율 28.97%로 2위를 차지한 만큼, 인지도가 주목된다.

 이경한(59) 전주교대 교수도 입지자 대열에 합류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대표 등으로 활동한 이 교수는 혁신교육 ‘버전 업’이 필요하다며 학생의 행복이 성인이 되서도 지속한 교육을 만들 것을 주장했다.

 이항근(64) 전 전주교육장은 출마의 뜻을 피력했다. 이 전 교육장은 현재 도교육청 대표 시민감사관으로 활동하며, 전북교육의 행정 전문가라는 평을 받는 그는 탈근대적인 교육 패러다임을 벗어날 것을 강조했다.

 차상철(66) 완산학원 관선 이사장도 출마 행보를 본격화하며 “코로나 이후 교육의 방향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번 선거에서 김 교육감의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은 바 있어 추후 김 교육감의 지지기반을 이을지 주목된다.

 천호성(54) 전주교대 교수는 서 총장과 마찬가지로 출마 입지를 분명히 하며 ‘반부패, 교육개혁, 학교혁신’을 기반으로 교육 혁신을 강조했다. 지난번 선거에서 김 교육감과 단일화를 한 만큼 김 교육감 지지층 확보 여부가 관심사다.

 황호진(61) 전 부교육감도 ‘교육감 출마에 대한 뜻을 세웠다’고 밝혔다. 지난번 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바 있는 황 전 부교육감은 행시출신 교육행정가라는 전문성을 내세운 만큼, 교육 환경 변화에 한발짝 더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지난번 교육감 후보였던 유광찬(65) 전 전주교대 총장은 출마 여부에 “출마에 뜻이 없다”고 이미영(61) 전북교육연구소장은 “현재 고심하고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러나 아직 선거까지 1년 4개월이 남은 만큼 이들의 행보에도 눈길이 모이고 있다. 또한 선거가 가까워질수록 현재 입지자 중 출마를 공식 선언하면서 구도가 다시금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휘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두아이 엄마 2021-02-10 21:12:49
좋은 사람 말고 덜 나쁜 사람 뽑자는 글 공감합니다
전북도민 여러분
투표 하시게요
정읍-40대 2021-02-10 17:45:31
정읍은 말이 '시'..지, 학교도 줄고,
학생들이 없습니다.
현)교육감이 말과는 다르게 행동은
몇일전 3개학교인가?? 통폐합 시킨것 가떤데..
나~~참~~
이번 교육감은 극진보 교육감보다
합리적 범진보 교육감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우리 정읍처럼, 군 같은 시..를 위한,
교육정책 좀 잘~발굴해 주셔요ㅜㅜ
전 부교육감...황호진~^^
믿겠습니다~~~
가인재인 2021-02-10 17:34:59
이제는 전북 교육에 맞는
전문적이고 합리적인 교육감님이 필요하다
생각되네요.
황호진 전부교육감님 응원합니다.
라온맘 2021-02-10 17:21:06
황호진 후보님!!!
우리 아이들이
더 좋은 환경,
더 나은 시설,
더 높은 수준에서 공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 줬으면 합니다.
김영진 2021-02-10 17:17:35
아이들 교육에 꽤 관심이 많은
학부모입니다. 출마에 뜻을 보인 분들이
많다는거에 전북 교육에 희망이 느껴집니다.그만큼 저희 아이들의 교육에
관심이 많으시다는거겠죠?
한 분 한 분의 공약을 정확히는 알지는 못하지만 고민하는 내용들은 비슷할거라 생각합니다. 비슷한 내용들의 공약을
어떤 단어로 표현하느냐의 차이가 있을테지요.
그렇다면 이런 비슷한 공약들의 중요성을
볼때 말뿐인 공약으로 끝날지 행동으로
그 약속들이 지켜질것인지 저희들은 그 부분에 더 관심이 많습니다.
저희들이 원하는 교육계의 리더는 약속을
지켜나갈 수 있는~ 신뢰를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말과 행동의 일치에 더 관심을 두고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