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상담> 12세 미만 광중합형 레진 알아보기
<건보상담> 12세 미만 광중합형 레진 알아보기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 승인 2020.09.27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1. 7세, 9세 두 아이를 두고 있는 엄마입니다. 아이들이 치아가 많이 썩어서 치료를 해야 하는데 치아색과 비슷한 광중합형 복합레진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광중합형 복합레진으로 치료를 받고 싶은데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A1. 광중합형 복합레진은 치아 색과 유사하여 심미성이 우수해 치과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광중합형 복합레진 충전은 진료일 기준으로 12세 이하 아동인 경우 치아 신경에 병적인 변화가 없고 충치(치아우식증)가 있는 영구치(제 3대구치 제외) 치료를 위해 실시한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Q2. 그렇다면, 신경치료를 한 치아에는 광중합형 레진이 건강보험 적용이 안되나요?

A2. 네, 보험이 되지 않습니다.

  광중합형 복합레진 충전의 급여대상은 신경에 병적인 변화가 없는 우식 치아이므로, 신경치료를 당일에 시행했거나 완료한 치아는 급여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또한, 해당 치아에 진정처치나 신경치료를 시행한 경우에도 광중합형 복합레진 충전은 건강보험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Q3. 썩은 치아가 많아서 치료 비용이 많이 나올 것 같은데 광중합형 레진으로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는 치아 개수의 제한이 있나요?

A3. 2020년 5월 1일부터 건강보험 적용받을 수 있는 치아 개수의 제한이 있어, 1일 최대 4개의 치아까지만 보험 적용됩니다.

 

Q4. 우리 아이가 영구치가 선천적으로 결손이 되어있어요. 이럴 경우 영구치 대신 유치에 광중합형 복합레진으로 치료하면 보험을 받을 수 있을까요?

A4. 광중합형 복합레진 충전의 급여 범위는 영구치이므로, 선천적으로 영구치가 결손된 유치의 경우 급여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주지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