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만들기에 앞장서는 김제시 새마을회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만들기에 앞장서는 김제시 새마을회
  • 김제=조원영 기자
  • 승인 2019.03.25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 새마을회(회장 함길권)는 생명살림운동과 평화나눔운동, 공경문화운동 전개로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지역 사회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는 김제지역 최고의 봉사단체로 평가받고 있다.

 김제시 새마을회는 폐농약병 수거 등 자연순환사업과, 소하천 청소 등 환경 청결운동, 일회용품 안 쓰기 교육 등 생명살림운동을 통해 청결하고 아름다운 지역사회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으며, 연중 김장김치 나눔과 고추장 나눔 장학금 전달 등 지역사회 나눔문화 확산에도 기여하고 있다.

 ◆생명살림운동

 김제시 새마을회는 자연순환사업의 일환으로 매년 폐농약병과 농약 봉지 수거활동으로 흙 살리기와 환경보호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새마을지도자협의회와 새마을부녀회 새마을문고 김제시지회 등 19개 읍면동 새마을회원 1,000여 명이 참가해 20여 톤의 농약병과 농약 봉지를 수거했다.

 이렇게 수거된 농약병과 농약 봉지는 환경 공단에 배출해 환경보전금으로 배당받아 김제시 19개 읍면동 협의회와 부녀회에서 홀몸노인가정 돌보기와 지역청소년 장학사업, 효잔치, 밑반찬 나눔사업, 월동김장사업, 연말 이웃돕기 등의 사업비로 전액 환원돼 살맛 나는 지역사회 만들기에 쓰였다.

 또한, 소하천 청소 및 꽃길 가꾸기, 대청소 등을 연 20회 이상 실시해 깨끗한 김제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으며, 일회용품 안쓰기 교육과 영상물을 이용한 순회 교육 등 생명살림운동을 통해 지구생태계의 위기를 알리고 생명의 문명으로 대 전환 하기 위한 환경운동에도 앞장서며 후손에게 깨끗한 자연을 물려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평화나눔운동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김제시 새마을회는 태극기 달기 홍보 및 가정용 태극기 무료나눔을 실시하며 국권회복을 위해 민족자존의 기치를 드높였던 선열들의 위업과 정신을 기리고 시민 애국정신 함양과 범시민 태극기 달기 분위기 조성에 앞장섰다.

 또한, 활력 넘치는 도농·지역 교류활동을 위해 대한민국 대표축제를 넘어 세계축제로 발돋움 하고 있는 지평선축제 기간에는 김제쌀 홍보는 물론 인절미 시식 및 떡메치기 무료체험부스 운영과 즉석 가래떡 만들기 퍼포먼스 등을 실시하며 지평선축제의 성공에 기여해 오고 있다.

 특히,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회원들 스스로가 실천하고 있으며, 회원 단체가 참가한 가운데 김제시 소상공인협회 초청 간담회를 실시 경제도약으로 정의로운 김제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공경문화운동

 김제시 새마을지회는 지역 어르신과 저소득층 주민은 물론 소년소녀가장과 사회적 약자 등을 도와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지평선의 고장 김제시 조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먼저 매년 사랑의 고추장 나눔행사를 실시해 1,000여 가정에 고추장을 전달하며 지역사회 귀감이 되고 있다.

 고추장 나눔 행사는 새마을지도자 김제시 협의회 회원과 김제시 새마을부녀회, 새마을문고 김제시지부 회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이웃사랑 마음을 담아 고추장을 담고 전달해 새만금의 중심 김제를 훈훈하게 달구고 있다.

 또한, 관내 19개 읍면동 새마을부녀회는 추석과 설 등 명절이면 어려운 이웃들의 소외감을 덜어주고자 밑반찬과 송편, 떡국떡, 생일케이크 등 음식 전달은 물론 어르신 공경 효사랑잔치를 열어 음식도 접대하고 말벗도 되어 주는 등의 행사로 공경문화운동에 앞장서고 있다.

 

 ◆함길권 김제시 새마을회 회장 “지역·나라발전 앞장”

 “김제시 새마을가족은 지금껏 그래 왔듯이 묵묵히 제자리에서 끊임없는 봉사와 사랑으로 지역민을 섬기며, 배움과 노력으로 시민의식을 높여 지역발전과 나라발전을 위해 앞장설 것을 다짐합니다.”

 지난 2018년 2월 김제시 새마을회 13대 회장에 당선된 함길권 회장은 “50여 년의 역사를 지닌 김제시 새마을회는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활동과, 소중한 지구를 지키기 위한 환경문제에 앞장서는 김제 지역 최고의 봉사단체”라고 소개 하며 “앞으로도 환경보전 활동과 농어촌 활력화 운동, 어려운 이웃돕기 사업, 건강한 사회 조성을 위한 캠페인 전개 등을 통해 ‘경제도약 정의로운 김제’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제=조원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