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眼성형-처진 눈꺼풀 수술
28. 眼성형-처진 눈꺼풀 수술
  • 박진원
  • 승인 2011.02.21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처짐·볼록한 눈밑 지방, 노화의 첫 신호
얼굴에서 가장 노화가 먼저 오는 부위는 당연히 눈 주위이다. 20대 초반부터 눈가주름이 오기 시작할 뿐 아니라 20대후반이 되면 점점 윗 눈꺼풀이 늘어지기 시작한다. 쌍꺼풀이 없는 눈이나 피부가 탄력이 없는 눈이 더 심하게 쳐지긴 하지만 쌍꺼풀이 있던 예쁜 눈들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점점 쌍꺼풀이 작아지면서 보이지 않게된다. 그러던 눈이 40대가 되면 점점 쳐지게 되어 얼굴이 전체적으로 탄력이 없어 보이고 피곤하게 보이게 된다.

이 단계를 지나면 눈꺼풀이 더욱 심하게 쳐지면서 이마를 올리는 버릇이 생기게 된다. 그러면 이마의 주름 또한 심해져서 더욱 나이 들어 보이고 생기가 없어지게 된다. 이러한 미용적인 문제만 유발하는 것이 아니고 기능적인 문제도 발생하게 된다. 쳐진 피부, 근육 및 지방이 눈동자를 가리게 되어 시야가 좁아지고 접힌 피부로 인한 접촉성피부염이 발생하기도 한다.

아래눈꺼풀 하안검도 쳐지게 되는데 먼저 아래눈꺼풀의 피부와 근육이 늘어지고 안구를 보호하기위해 안와에 있던 지방도 밀려나오게 된다. 눈아래 지방이 불룩해지고 피부나 근육이 쳐지게 되면 나이가 들어보이고 피곤해 보일뿐만 아니라 인상이 우울하고 고약스러워 보이게 된다. 그래서 하안검이 쳐지면서 지방이 불룩해진 부분을 옛날부터 사람들은 심술주머니 눈물주머니라고 불러왔다. 과거에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노화가 오는 것을 당연히 여기고 순응하며 살아왔지만 이젠 젊음을 유지하고 싶어 하는 마음을 억누르지 않고 적극적으로 수술을 많이 받는 추세다. 눈이 본래 가지는 미요,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쳐짐 현상을 노화로 여기지 말고 전문의 상담을 통한 시술을 고려해 볼 만 하다.

▲윗눈꺼풀이 늘어진경우의 수술법

▷쌍꺼풀을 만들면서 하는 상안검 성형술

쌍꺼풀을 고정시키면서 상안검 성형술을 시행하게 되면 늘어진 피부와 근육을 제거할 때 덜 제거해도 된다. 모든 수술은 최소한의 절개 및 절제로 해야 수술 후 보다 자연스러울 수 있다. 그리고 피부를 고정을 시키므로 앞으로 더 쳐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나이든 사람에서 쌍꺼풀이 자칫 어색하게 자리를 잡을 수 있고 회복이 좀 더딘 경향이 있어서 이 수술을 꺼리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숙련된 기술을 가진 의사가 수술한다면 나이든 눈에서도 충분히 자연스러우면서도 쳐지는 효과를 막을 수 있는 수술결과를 얻을 수 있다.

▷눈썹하절개 상안검성형술

피부가 쳐지긴 했지만 쳐진 피부를 젖히고 보면 예쁜 쌍꺼풀이 숨어있는 경우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수술이다. 눈썹아래의 피부 및 근육을 제거하면서 위로 당겨주는 수술로 늘어진 눈꺼풀이 위로 당겨져 쳐져 보이지 않고 숨어있던 쌍꺼풀이 보이게 된다. 쌍꺼풀을 만드는 수술보다 자연스럽고 회복이 빨라서 최근에 많이 시행되고 있는 수술이다.

▷단순한 상안검 성형술

쌍꺼풀을 만들면 낫는 과정 동안 어색한 시기를 약 6개월 정도 거쳐야하는데 이것이 너무 부담스럽다고 느껴지는 분들에게 적당한 수술이다. 혹은 나이가 70대정도로 아주 많이 든 경우 미용보다는 기능적인 측면만을 고려하여 수술하는 경우에 선호되는 수술이다.

▲아래눈꺼풀이 처지는 경우의 수술법

▷지방제거를 하는 하안검성형술

늘어진 피부 및 근육을 제거하면서 불룩 나온 지방을 제거하는 수술로서 수술시간은 약 50분정도이고 수술 후 이틀째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실밥제거는 약 4-5일후에 가능한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다. 이 수술을 할때는 욕심을 지나치게 부려 피부 및 근육을 너무 과하게 제거하게 되면 아래눈꺼풀이 뒤집어지는 부작용이 올 수 있다. 그러므로 수술 전에 의사와 환자간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서로 과욕을 부리지 않도록 노력해야한다. 모든 성형은 100점을 위해 과욕을 부리는것 보다는 80-90점을 목표로 현재보다 좋아진다는 마음가짐으로 해야한다.

▷지방을 재배치하는 하안검성형술

늘어진 피부와 근육은 제거하되 지방을 제거하지 않고 골이 파인 부위로 고르게 펴주는 수술이다. 지방을 제거하게 되면 자칫 눈아래가 꺼져 보일 수 있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수술이다. 하지만 이 경우 지방이 잘 제거되지않아 불만족 스러울 수도 있으니 수술 전에 환자의 상태에 따라 어떠한 수술이 적합한지 각각의 수술의 장단점에 대한 충분한 면담 후 본인에게 맞는 수술방법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막을 통해 지방만 제거하는 하안검성형술

피부나 근육이 전혀 늘어지지 않은 경우 레이저등을 이용하여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결막을 통해 수술하는 간단한 하안검성형술이다. 하지만 대체로 피부나 근육이 늘어진 현상이 동반되어있는 경우가 많고 지방을 제거하고나면 피부가 늘어져 보이는 경우가 많아서 최근에서 결막으로 지방을 제거하는 경우에도 피부절제를 함께 해주는 경우가 많다. 박진원기자 savit57@

*전후 사진은 윗눈꺼풀이 늘어진경우의 수술법과 아랫눈꺼풀이 쳐져 있는 경우 바로 아래 쓰면 어떨까요, 진료사진은 별도



<기고>비전문가 수술 시력감퇴 등 심각한 부작용

나이가 들어가면서 몸도 마음도 탄력이 없어지는 것은 너무도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이젠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의 마음도 덜 늙어가는것인지 많은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더 젊고 탄력있는 모습을 유지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요즘 병원들은 젊어지는 성형을 원하는 환자분들로 문전성시를 이룬다.

그러나 일명 ‘야매’ 수술로 인한 부작용에 고통스러워 하는 환자를 볼 때면 안타까운 마음이다. 눈 주위 성형은 간단한 수술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눈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구조물들이 많다. 눈을 뜨는 근육이 다치면 눈을 못 뜨게 되거나 반면 과다한 절제로 눈을 못감는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한다. 중요한 눈물샘을 건들면 평생 아주 심한 안구건조증으로 시력감퇴까지 유발할 수도 있다. 출혈이 심하면 바로 실명될 수도 있는데 이런 응급상황에 대처할 능력이 없는 무면허시술자에게 수술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다행히 시력에 지장을 주는 심각한 기능장애를 일으키지않더라도 미용적으로 더 악화되어 평생을 심리적인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젊음과 건강을 유지하고 싶은 순수했던 마음으로 받았던 무면허시술로 평생을 고통스럽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을 가눌길이 없다. 물론 재수술을 해드려 조금은 좋아지게 해드릴수는 있지만 처음에 제대로 수술이 잘된 경우 보다는 못하기 때문이다. 젊음을 유지하고자하는 수술을 받고 싶을 때는 항상 수술경험이 많은 의사를 찾아 충분한 상담을 하면서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김현숙 안과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