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眼성형(쌍꺼풀수술)
27. 眼성형(쌍꺼풀수술)
  • 박진원
  • 승인 2011.02.16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의 창' 눈을 아름답게~ 내게 딱 맞는 수술법은?
눈은 한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 얼굴 중 중요한 구성부분이다. 일명 째진 눈으로 사람들로부터 호감을 얻지 못해 직장생활 및 면접에서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도 많다. 이처럼 눈 하나가 일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인생의 방향을 달라지게 할 수도 있다. 이러다 보니 최근에는 쌍꺼풀 수술이 보편화 된 상태다. 누구나 맘만 먹으면 쉽게 수술을 결심하고 실행에 옮긴다. 그러나 자신의 얼굴 이미지를 고려하지 않은 성형은 오히려 안 한이 만 못한 결과를 초래한다.

최근 쌍꺼풀 수술은 크고 시원한 눈을 선호한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눈 모양새가 얼굴전체와 조화를 이루면서 각자의 개성과 매력이 느껴지는 눈이다. 쌍꺼풀 수술은 단순하고 손쉽다고 생각하지만 쌍꺼풀을 만드는 방법도 절개법, 부분절개법, 매몰법 등 여러 방법이 있고 눈의 조건에 따라 적합한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가장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눈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술할 의사와 수술받을 사람이 충분한 대화를 통해 어울리는 눈 모양을 결정하고 적합한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쌍꺼풀 수술의 종류

▷절개법

절개법은 가장 흔히 사용하는 방법으로서 피부 절개를 통해서 눈꺼풀과 근육, 지방층을 제거하고 각각 개성에 따라서 다양한 시술로 어울리는 눈을 만들 수 있는 수술법이다. 따라서 눈꺼풀이 늘어져 있거나 눈의 피부와 근육, 지방층이 많아 두꺼운 사람에게 효과적인 수술방법이다. 특히 눈뜨는 힘이 약하거나 함몰된 형태의 눈에서는 절개법을 추천할 만 하다.

눈꺼풀이 두터운 눈에서는 근육과 지방을 충분히 제거해야 자연스러운 쌍꺼풀 라인을 얻을 수 있는데 단순한 매몰법으로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

절개법은 수술 후 부기가 매몰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오래가고 자연스럽게 보이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몇 개월이 지나면 자연스럽고 거의 풀리지 않는 쌍꺼풀이 만들어지므로 피부가 늘어져 있거나 눈꺼풀이 두툼한 사람에게는 가장 적합하다.

눈의 상태에 따라 늘어진 지방을 적당히 줄인다거나 두툼한 근육 살집을 얇게 한다든지, 필요에 따라서는 눈이 크게 떠지도록 눈을 감게 하는 근육을 강화할 수도 있다. 피부 주름이 늘어진 경우는 주름도 함께 펴줄 수 있고, 속눈썹이 아래로 처졌을 때는 들어올려 주는 것도 함께할 수 있다. 수술 후 부기가 어느 정도 가라앉는 데는 1-2 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며 두 달에서 석 달에 걸쳐 서서히 자리를 잡고 자연스러운 라인을 형성한다

절개법의 장점은 개인의 개성에 따라 다양한 시술이 가능하고 눈꺼풀이 처진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선명한 쌍꺼풀을 만들기 쉽고 안검하수 수술이나 지방이식 병행이 가능하다.

단점으로는 자연스런 상태가 되기까지 시간이 길고 수술 후 티가 조금 날 수 있다.

▷매몰법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쌍꺼풀이 생길 선상에 4~5개 정도의 작은 틈을 만든 후 가는 실로 상안검거근과 피부를 걸어 주는 수술법이다. 상안검거근이 위로 움직일 때 실도 당겨져 연결된 피부와 함께 올라가면서 쌍꺼풀이 생긴다. 쌍꺼풀이 있을 법한데도 홑꺼풀인 사람은 아주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매몰법은 수술이 간단하고 부기도 3일 이내로 금방 가라앉으며 나중에 표가 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직장인이나 젊은 여성들에게 대체로 적합하다.

또한 수술시간이 짧고 절개선과 흉터가 없으며 교정이 필요한 경우 재수술이 용이하다. 하지만 눈 주위 피부가 늘어졌거나 지방이 많은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피부가 두꺼운 경우 쌍꺼풀 라인이 쉽게 풀릴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부분절개법

부분절개법은 절개법과 매몰법의 절충형으로 두 수술법의 장점을 취하여 쌍꺼풀을 만들어주는 수술법이다. 이 수술은 매몰법을 사용하기에는 다소 눈꺼풀이 두꺼운 경우, 또는 눈꺼풀이 얇고 늘어짐은 없지만 눈의 지방 때문에 아침마다 붓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부분절개법은 절개법의 1/3 ~ 1/4 정도만 절개하므로 절개선이 잘 드러나지 않고 그만큼 회복이 빠르다. 또한 매몰법과는 달리 과도한 지방의 일부를 제거할 수 있고 직접 검거근을 확인한 후 수술을 시행할 수 있으므로 절개법과 마찬가지로 잘 풀리지 않는다. 부기는 매몰법보다는 조금 길지만 절개법에 비해 빨라 1~2주면 대부분 없어지고 몇 개월이 지나면 자연스러운 상태가 된다. 즉 자연스러우면서도 잘 풀리지 않는 쌍꺼풀이 만들어지는 것이 장점이다.

매몰법 만으로는 부족하나 절개법을 부담스러워하는 젊은 연령층에게 적합한 수술이지만, 눈꺼풀의 피부와 근육을 제거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눈꺼풀이 많이 쳐지거나 너무 두툼한 눈에는 부적합하다. 박진원기자 savit57@



<기고>간단한 이미지 변환으로 자신감 회복

안성형분야에 입문해 연구와 수술을 한 지 벌써 15년 이상이 지났다. 이 과정에서 여러 내원 자를 맞으면서 그동안 경험한 안타까운 환자를 중심으로 기술해 본다.

최근 20대 후반의 여성이 내원했다. 그러나 다른 사람과 달리 아무 말도 없고 얼굴만 바라본다. 잠시 시간이 흐르고 대화를 시작하자 이 여성은 평상시 작은 눈으로 다른 사람과 마주보는 것을 꺼리고 외모 콤플렉스에 시달려 왔다. 그동안의 고통이 자연스럽게 묻어났다.

이 여성의 눈에 쌍꺼풀을 살짝 만들어 보니 표정이 밝아 보였다. 그러나 그녀는 선뜻 수술을 결심하지 못하다 2달 뒤 또다시 병원을 내원했다. 수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어진 뒤 수술을 결심해 시술이 이뤄졌다. 그녀의 얼굴 이미지 등을 고려해 수술을 시행하고 한 달이 지났을 무렵 자연스런 이미지로 탈바꿈했다. 그녀는 수술을 하고 난 뒤 지금은 친구와 가족 모임 등에 활발히 참석하고 대인관계도 좋아졌다며 연신 고마움을 표했다.

이렇듯 성형은 일종의 시술이지만 정신적인 면을 많이 내포하고 있다. 간단한 시술로 인해 본인의 인생이 달라질 수 있고 정신적 안정도 도모할 수 있다. 물론 필요성이 없는데 과용하는 것은 안 될 일이다.

눈성형분야에 발을 들여놓은 지 15년이 흐른 지금 눈 성형 전문의는 ‘칼을 든 정신과의사’라고 생각한다. 현대인들의 관심이며 화두인 ‘행복’도 본인의 마음속에 있지 않은가?. 자꾸 집착되고 하루에도 몇 번씩 떠오르는 열등감이라면 간단한 수술로 벗어나는 것도 행복에 가까워지는 길일 것이다.

눈으로 인한 외모 콤플렉스와 대인기피 경향이 있다면 전문의를 찾아 상담해 보고 자신의 얼굴에 맞는 이미지 개선을 통한 자신감 회복 기회를 가져보는 것도 매우 중요하리라 생각한다. 김현숙 안과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