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분자 요강 던지고~ 맨손으로 장어잡고~
복분자 요강 던지고~ 맨손으로 장어잡고~
  • 고창=남궁경종
  • 승인 2008.06.12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복분자 축제
북분자 따기 등 체험행사 다채
■ 축제장 볼거리·즐길거리·먹거리

지난해 축제시 운영했던 체험프로그램을 강화해 올해에는 더 큰 재미를 선사한다.

새롭게 추가된 체험프로그램은 1.5M크기의 복분자 요강을 만들어 누가 멀리 던지나를 겨뤄 복분자의 힘을 확인한다.

또한 복분자의 힘을 확인하는 특구지역 순회마라톤도 새롭게 시작한다.

축제행사장 인근 선운산 새애숲에서는 선운산 숲길걷기와 제기차기, 팽이돌리기 등 민속놀이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생태숲 연못에 ㅇ복분자 먹고 오줌싸는 동상을 만들어 복분자의 힘을 보여줄 계획이다.

행사 관계자에 따르면 오줌싸는 동상이 대형 요강에 오줌을 싸고 요강에 오줌이 가득 차면 요강이 연못에 폭포수처럼 쏟아져 보는 이들에게 시원함과 함께 즐거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고창하면 복분자와 더불어 생각나는 풍천장어. 여름철 최고의 궁합들이 만나 잃어버린 힘과 정력을 찾아줘 자신감 넘치는 남성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1kg에 설탕 2kg 섞어 발효...옹기형 항아링에 완전 밀봉
■ 복분자 술 담그는 법

가정에서 복분자술을 담글 때에는 소주와 설탕을 적당비율로 넣어 담근다.

그러나 최상품의 복분자술은 소주를 넣지 않고 100% 복분자만을 발효시켜 만든 술을 최상품으로 친다.

잘 익어 색깔이 진하고 당도가 높은 복분자를 구입해 목이 좁은 용기에 넣고 복분자 1㎏에 설탕 100~2000g을 두어 차례 나누어 넣는다.



복분자에 반쯤 설탕을 넣고 일주일쯤 지나면 발효되면서 거품이 올라온다. 용기는 숨 쉬는 옹기형 항아리가 좋으며 복분자와 설탕을 넣고 입구를 완전 밀봉하는 것이 좋다. 완전 밀폐를 위해선 비닐을 여러 겹 싸서 밀봉하는 것이 좋다. 거품이 줄어들기를 기다렸다가 나머지 설탕을 넣고 밀봉해 2차 발효 과정을 다시 일주일쯤 거친다. 마지막으로 복분자 찌꺼기를 깨끗한 삼베로 거르면 알코올 12도 정도의 최상품 복분자주가 된다. 복분자주는 추가 발효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작은 용기에 나눠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알코올도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초기에 복분자와 설탕, 소주를 함께 혼합해 3개월가량 숙성하면 맛있는 복분자주가 만들어진다.

생리불순·발기부진 치료 효과...식욕감퇴·골격약화 등 개선
■ 복분자의 효능

예로부터 한방에선 복분자가 신장 기능을 보강한다고 해서 생리불순과 불임, 남성의 발기부전 치료용 약재로 사용했다.

복분자에는 비타민C(30㎎ 이상/100g)와 구연산(1456㎎/100mL)도 풍부하다. 이 성분들은 당질 대사를 촉진하고 피로 물질인 젖산을 빨리 분해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또 칼륨(306mg/100g), 칼슘(228mg/100g) 등 미네랄도 풍부해 식욕 감퇴, 골격 약화, 신경장애 등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기대된다. 베타-시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은 이뇨 작용을 돕고 담즙 분비를 촉진한다.

ㆍ복분자의 유효 성분

- 탄수화물로 포도당(43%), 과당(8%), 서당(6.5%), 펙틴 등 함유
- 유기산으로 레몬산, 사과산, 살리실산, 카프론산, 개미산 함유
- 비타민으로 비타민 B, C 함유
- 색소성분으로 카로틴, 폴리페놀, 안토시안, 염화시아닌 배당체 함유
- 씨에는 기름(11.6%), 피토스테린(0.7%) 함유

고창=남궁경종기자 nggj@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