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 선운사 상사화 군락지
고창 선운사 상사화 군락지
  • 고창=남궁경종기자
  • 승인 2004.09.16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백으로 유명한 고창 선운사.

 하지만 정작 고창 선운사 주변이 가장 아름다울 때는 바로 지금, 초가을이다.

 바로 상사화가 만개하기 때문이다.

 매표소를 지나면서부터 시작해 절을 지나고 도솔암 마애불에 이르기까지 곳곳에 무리지어 핀 상사화는 감탄사를 절로 자아내게 만든다.

잎이 지고 꽃이 피어 결코 만날 수 없는 애절한 사랑을 보여주는 듯 하다해서 상사화로 명명된 이 꽃은 주로 남도의 절 주변에서 군락을 이루어 초가을에 고운자태를 한껏 뽐내고 있다.

이곳 선운사는 우리나라에서 상사화가 최고의 군락을 형성하고 곳이다.

선운사에서 가장 많은 상사화를 볼수 있는 곳은 매표소 옆 개울 건너편. 매표소를 지나서 바로 만나는 작은 개울 너머에 온통 붉은 색 천을 깔아 놓은 듯 상사화가 지천으로 피어있다.

 이곳은 일부러 상사화만의 화원을 조성해 둔 곳.

 상사화 군락지 안으로 산책로가 나있어 꽃속을 거닐며 사진도 찍고 꽃 감상도 할 수 있도록 해 두었다.

 이곳을 지나 선운사로 오르면 한낮에도 캄캄할 정도로 짙은 활엽수림이 있고 그 사이로 개울이 흐른다.

 선운사를 여행하면서 항상 가장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곳이 바로 이곳, 그곳에도 개울건너에 자연적으로 피어난 상사화 군락이 넓게 퍼져 있다.

선운사를 지나고 도솔암까지 오르는 산행길에도 내내 크고 작은 상사화 무리가 펼쳐져 초가을의 산행을 즐겁게 해준다.

흔히들 선운사를 여행하면서 선운사 대웅전과 뒤쪽의 동백숲만 돌아보고 되돌아 나가지만, 선운사의 진짜볼거리는 그 위에 있다.

 선운사에서 떠나 30여분을 오르면 이르게 되는 도솔암 근처에는 진흥굴(眞興屈)과 장사송(長沙松)이 있다.

 진흥굴은 숭불왕(崇佛王)으로 유명한 신라 24대 진흥왕이 부처님의 계시를 받아 의운국사를 시켜 당시 백제 땅이었던 이 산을 살펴보게 하고 왕위에서 물러난 후 찾아와 수도했다는 곳. 그리고 바로 옆에 있는 장사송은 한 뿌리에서 여덟 가지로 뻗어 팔도(八道)를 상징하는 노송이 압권을 이룬다.

 남편을 애타게 기다리다 숨진 부인의 넋이 낙락장송(落落長松)으로 환생했다는 전설을 갖고 있는 나무다.

도솔암에서 용문굴을 향해 오르면 나한전을 지나 칠송대 가파른 벼랑에 조각된 동양 최대의 ‘마애불상’이 있다.

 옛날에는 공중누각까지 있었으나 현재는 동량(棟梁)을 걸은 흔적만 있다. 마애불상 가슴 속에는 검단선사의 비결록이 소장되어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은 일본인들이 가져간 후 땜질한 흔적만 남아 그 사실을 전한다.

선운산 정상까지의 산행은 않더라도 이곳 마애불까지는 꼭 돌아보는 게 선운사 여행의 포인트라 할 수 있다.

선운사 도솔암 마애불상에 가면 좀더 올라서 내원궁에도 가볼만 하다.

  마애불상이 새겨진 바위 위에 올라 앉아있는 작은 암자로 수도승들이 즐겨찾는 곳이다.

  이곳에서 내려다보는 풍경이 일품이거니와 보물로 지정된 불상도 있다. 그곳에 서면 왠지모를 신비감과 경외감이 온몸을 감싸는 느낌을 얻게 된다.

선운사 앞에서 다리를 건너 계곡 오른쪽으로 조금만 내려가면 큰 나무뿌리 주변으로 상사화가 피어있다. 특히 이들 상사화는 물가에 피어있어 더욱 발갛게 보인다. 이곳에서 꽃과 인물의 얼굴을 함께 클로즈업해서 찍어보면 아주 괜찮은 사진이 된다.   <주변여행지간거리>

▲고창읍성:30분

▲동호해수욕장:20분

▲청보리밭:30분

▲고인동공원:20분

▲채석강:70분

▲내소사:60분

<교통정보>

대중교통 이용시

1.열차 편

1) 서울,천안,서대전->호남선->정읍역

2) 정읍->흥덕 경유 선운사행 버스이용

2.버스 편

서울 호남터미널->고창간 고속버스 이용

:오전 7시부터 오후 2시50분까지 40분간격 운행

3. 광주->선운사행 고속버스 이용

3. 고창->선운사행 시내버스 30분마다 운행,40분소요

자가용 이용시

1. 서해안고속도로->선운사나들목->국도22번(부안 방향)->오산저수지 ->반암삼거리 우회전 ->2.8km 직진후 좌회전->

2. 고창 ->지방도 796번(아산면 방향)->->반암삼거리 좌회전 -> 2.8km직진후 좌회전-> 선운사

3.호남고속도로->정읍나들목->정읍시내 반대편 도로 진입후 1.8km 직진 -> 국도22번과 국도29번->주천 삼거리->국도 22번 ->고창/흥덕방향->흥덕검문소 우회전(국도 22번)->오산저수지->반암삼거리 우회전->2.8km직진후 좌회전->선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