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충청-호남 개발, 국가계획 반영하라
강원-충청-호남 개발, 국가계획 반영하라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08.14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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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하진 전북도지사 등 8개 지역 광역 자치단체장 공동건의문 채택
소득과 자산의 기형적인 수도권 쏠림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발전축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는 지자체들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남북축’과 ‘경부축’이 한계에 달했다고 판단, 새로운 발전 전략으로 ‘강호축’을 국가계획에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14일 오후 서울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송하진 전북지사와 이시종 충북지사, 허태정 대전시장, 이용섭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등 8개 광역 자치단체장 등은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의 개발을 국가균형발전계획과 국토종합계획 등 국가 계획에 반영해 달라며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8개 시·도지사들은 공동건의문을 통해 강호축 개발의 실현을 위해서는 정부정책으로 수용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 선결과제임을 주지하고 강호축을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계획, 제5차 국토종합계획 등 국가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강력히 건의한다고 명시했다.

또한 국가균형발전과 남북 평화통일·교류 등 강호축 개발의 당위성은 물론 지금까지 강호축 8개 시도의 공동 노력을 펼친 결과 강호축이 중요한 국가정책의 어젠다로 확실히 자리매김하는 중요한 성과를 거뒀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강호축의 구체적 실현을 목적으로, 각 시·도별 핵심사업을 건의문에 상세히 담으며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전북도는 서부내륙고속도로(부여~익산)의 조기 착공과 전라선(익산~전주~여수)의 고속철도 건설을 핵심사업으로 선정했다.

서부내륙고속도로는 경기 평택시∼충남 부여∼전북 익산을 잇는 총 연장 138.3㎞ 왕복 4~6차선 민자고속도로로 부여~익산을 연결하는 2단계는 2028년부터 2032년까지 공사가 예정된 가운데 2022년 조기착공과 환경영향평가 통과가 관건이다.

전라선은 지난 2011년 복선전철화가 완료됐지만, 열차운행속도는 고속철도에 비해 크게 느려 고속철도이용 수혜지역 확대 및 국토 균형발전 차원에서 고속철도건설 필요하다.

송하진 지사는 “강호축 이외 전북의 발전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사업들을 발굴하고 건의할 계획”이라며 “환황해·환동해 경제벨트 연결과 영호남 상생발전을 위한 동서내륙경제벨트 구축을 정부정책에 반영하고, 구상을 구체화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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