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혁신밸리’ 선정과정 농민 배재 논란
‘스마트 혁신밸리’ 선정과정 농민 배재 논란
  • 한훈 기자
  • 승인 2018.08.13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농민단체들, 송하진 도지사 공개사과 요구
전북농민단체들이 전북도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추진과정에서 당사자인 농민들의 의견수렴과정이 배제됐다면서 송하진 도지사에 공개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13일 전북농업인단체연합회는 전북도청 광장에서 ‘삼락농정위원회 참여 중단 선언과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연합회는 한농연 전북도연합회와 전농 전북도연맹, 전북한우협회 전북도지회, 농촌지도자회 전북연합회, 전북 4-H 본부 등 14개 농민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전북도는 삼락농정위원회라는 민관협치기구를 운영하고 있다”면서 “이 위원회를 통해 전북도 농정의 주요사업들이 논의·결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북도는 삼락농정위원회에서 어떠한 논의도 진행하지 않고 비밀스럽게 음모적으로 (스마트팜 혁신밸리)공모과정을 진행했다”면서 “그러면서 공모사업계획서에는 삼락농정위원회에서 동의해 진행한다는 듯한 내용을 포함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사업은 어떠한 논의도 거치지 않고 지사의 도정방향에 맞게 반영된 것”이라며 “이는 지금까지 구축된 민관의 신뢰가 깨트리고 농민들을 지금까지 위원회를 통해 정치적으로 이용했다는 볼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또 “더 큰 문제는 사업을 통해 건설된 유리온실은 방치되다 대기업에 인수될 것”이라며 “대기업농업진출을 위한 교묘한 사업이나 다름없다”고 예상했다.

이들은 공모사업 추진과정의 각종 문제점과 우려를 언급하면서 두 가지 요구 사항을 수용해야 한다고 전북도에 촉구했다.

첫 번째로 삼락농정 슬로건을 일방적으로 변경해 정치적 들러리로 만든 송하진 도지사의 공개적 사과를 요구했다. 다른 하나로 스마트팜 혁신밸리사업 추진 중단을 선언하고 농민단체가 참여하는 논의구조에서 사업의 추진 여부를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