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당대표 선거, 전북은 전략적 요충지
여야 당대표 선거, 전북은 전략적 요충지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8.02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 이후 정치 지형을 그려낼 여·야 당 대표 선거가 점차 열기를 뿜어내고 있다.

 특히 여·야 각 당의 당 대표 선거에서 권리당원의 표심이 절대적 위치를 차지 하면서 전북 정치의 위상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여당의 당 대표 후보와 민주평화당 대표 후보들이 앞다퉈 전북을 찾고 있는 것도 전북지역 권리당원 위세를 실감케 한다.

 전북 전체 인구는 185만명에 불과하지만 각당에서 전북지역 권리당원 규모는 절대적이다.

민주당과 평화당의 당 대표 선거가 초 박빙 접전양상으로 펼쳐져 전북의 선택이 곧 여·야 당 대표를 결정하는 열쇠가 되고 있는 것이다.

 민주당 당 대표 선거 투표반영비율은 대의원 45%,권리당원 40%, 일반국민 10%, 일반당원 5%다.

 권리당원 비율은 2년전 보다 10% 높아졌다.

현재 민주당의 전체 권리당원은 69만여 명이며 이 가운데 호남이 18만7천 명으로 전체의 27%이며 전북은 9만여 명 수준이다.

 인구 1천만 명이 넘는 서울과 경기도의 권리당원 각각 14만4천여 명, 13만9천여 명 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전북의 권리당원 규모를 실감케 하고 있다.

 정치권은 특히 전북의 권리당원 표심의 순도가 높다는 것을 주목하고 있다.

예를들어 경기도 권리당원은 수많은 시·군에 걸쳐 모집된 반면 전북은 14개 시·군으로 이뤄져 있는데다 전주와 익산지역에 권리당원이 밀집되어 있다.

 당 대표 후보 입장에서 지역이 좁으면서 권리당원이 밀집된 전북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판단할 수 있다.

 정치권은 또 역대 선거에서 전북과 광주·전남의 정치적 흐름이 동일선상에 놓여 있다는 것을 주목하고 있다.

 전북의 권리당원을 확보하면 광주·전남 등 다실말해 민주당 권리당원 1/3를 얻는 것이다. 이틀 앞으로 다가온 평화당 당 대표 선거는 사실상 전북이 결정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평화당 당 대표 선거는 권리당원 9만명의 투표로 90%를 반영하고 나머지 10%는 국민 여론조사다.

전북의 권리당원 규모가 전남·광주의 60%에 수준이지만 이번 당 대표 선거에서 전북이 전략적 선택을 한다면 상황은 다르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전남·광주지역 권리당원 표심이 중진론과 세대교체론으로 나눠진 만큼 전북 권리당원들이 단일대오를 형성해 투표가 필요하다.

또 4일 결정되는 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 선거도 권리당원이 결정한다. 도당위원장 선거에서 권리당원 비중은 50%로 대의원과 같다.

 정치권은 그러나 전북의 9만여명의 권리당원 향배는 결국 대의원들의 선택을 자극할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 모 인사는 2일 “대의원은 정치적 상황에 민감하지만 사실상 전북 민심의 성격을 갖는 권리당원들의 선택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대의원 투표에 앞서 진행되는 권리당원들의 투표성향이 4일 진행되는 대의원들의 표심 향배를 결정할 수 있다는 의미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