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정치 상징’ 노회찬 추모행렬
‘진보정치 상징’ 노회찬 추모행렬
  • 연합뉴스
  • 승인 2018.07.24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털 댓글조작 사건으로 수사받는 ‘드루킹’ 측으로부터 정치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다 투신해 숨진 고(故) 정의당 노회찬 의원의 빈소에는 23일 오후부터 정계 인사를 비롯한 조문객들의 발길이 쉴 새 없이 이어졌다.

특검 소환 수사를 앞두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의원의 빈소인 터라 조문객들은 하나같이 비통한 표정이었다. 이들은 좀처럼 입을 떼지 못한 채 주로 눈짓이나 고갯짓으로 인사를 주고받았다.

 특히 오후 7시가 넘어서는 조문객이 일시에 몰려 다른 빈소까지 긴 줄이 이어지기도 했다.

 이정미 대표를 비롯한 정의당 의원 5명은 노 의원의 별세가 확인되자마자 빈소가 마련된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특1 호실을 찾아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긴급회의를 열어 장례절차를 논의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의원, 민주평화당 정동영 의원은 공식 조문 개시 시간인 오후 5시에 앞서 장례식장을 찾아 고인을 추모했다.

 특히 전날인 22일까지 노 의원과 함께 미국에 다녀온 여야 4당 원내대표들은 오후 6시께 검은 양복과 넥타이의 상복 차림을 한 채 무거운 표정으로 빈소에 들어섰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조문 후 “(자신의) 어려운 처지에도 불구하고 국가 안보와 국익을 위해 마지막 순간 미국에서 최선을 다하신 고인의 모습을 모두 잊을 수가 없다”며 “특히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랑 저랑 노동운동 이야기하면서 상당히 즐거운 시간을 보냈는데 갑자기 비보를 접해 충격”이라고 밝혔다.

 정의당과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했던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도 “미국에서도 옆자리에 앉으면서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눴는데 방미 일정 관련된 것 외에는 본인 이야기에 대해선 언급이 없었다”며 “그러한 낌새를 전혀 알아챌 수가 없었다”고 안타까워했다. 홍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아무 말도 하지 못했다.

 문희상 국회의장도 앞서 빈소를 찾아 한국 진보 담론을 앞장서서 이끈 노 의원의 생전 삶을 기렸다.

 문 의장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슬픔을 느끼고, 엄청난 충격이다”며 “노 의원은 항상 시대를 선구했고, 그리고 진보정치의 상징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 의원은 정치의 본질이 망가진 자, 없는 자, 슬픈 자, 억압받는 자에 서야 된다고 생각했던 정의로운 사람이었다”며 “우리 모두의 기억 속에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후 8시가 넘어 모습을 드러낸 박원순 서울시장은 “많은 국민으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던 노 의원이 황급히 가신 것에 대해 충격과 고통을 금할 수 없다”며 “그분이 남긴 많은 정치적 과제를 남은 저희들이 이어받아 국민을 위해 더 잘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노 의원이 자신의 고등학교(경기고) 2년 후배라는 개인적 인연까지 언급하며 “(노 의원) 혼자 너무 많은 고민을 하게 한 것 같아 미안하고, 죄송하다”라고 했다.

 이주영 국회부의장도 “(노 의원이) 너무나 마음이 고결했기 때문에 그런 선택을 한게 아닌가 싶다”며 “정치의 바른 길, 정의로운 길을 주장했던 그의 뜻을 잘 받들어 국민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국회와 국회의원이 되겠다”고 밝혔다.

 과거 인천에서 노 의원과 함께 노동운동을 했던 민주당 송영길 의원도 “32년 전 1996년에 처음 만나 형제처럼 지냈다”며 “아픈 짐을 혼자 짊어지고 간 것이 너무 가슴이 아프다. 스스로 말했던 원칙을 어기는 것을 용납할 수 없었던, 마음이 맑고 영혼이 깨끗한 분이었다”고 회고했다.

 이밖에도 자유한국당 김병준 혁신비상대책위원장, 평화당 조배숙 대표,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 민주당 박홍근·홍익표·강병원·진선미 의원, 강금실 전 법무부장관, 방송인 김구라 등이 조문했다.

 노 의원 빈소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민주당 추미애 대표, 한국당 김 비대위원장, 바른미래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 등이 보낸 조화로 가득 차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였다.

 한편, 정의당은 이날 최석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노 의원의 장례식을 5일간 정의당장(葬)으로 치르고, 상임장례위원장으로 이정미 대표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노 의원의 유서 1통도 공개했다.

 또 장례위원회 구성과 관련, 심상정 의원이 장례 총괄자 격인 호상을 맡고, 유시민·조준호·천호선·나경채·김세균 전 대표가 공동장례위원장으로 결정됐다고 전했다. 장례위원은 전·현직 국회의원으로 추후 구성하기로 했다.

 정의당은 발인인 오는 27일 오전 9시 고인의 영정사진을 들고 당사를 들를 계획이다. 아울러 오전 10시에는 국회에서 영결식이 진행된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