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전북 정치력 약화 우려된다
민선 7기 전북 정치력 약화 우려된다
  • .
  • 승인 2018.07.15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7기 들어 전북 정치력 약화가 우려되고 있다. 지방선거 과정에서 여야 정당 간 다툼으로 상처가 깊이 남은 데다, 국회 후반기 원구성에서 전북 국회의원들의 역할이 제한되고 야권의 위상이 추락했기 때문이다. 지역현안이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전북 정치적 영향력 약화는 현안 사업의 차질을 불러올 것으로 우려된다.

 국회는 13일 본회의를 열어 제20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에 더불어민주당 문희상 의원을, 부의장에 자유한국당 이주영 의원,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을 선출했다. 국회는 여야 합의에 따라 18곳의 상임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나, 전북 지역구 의원 몫은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 민주당은 대상 전북 의원이 없고, 야권인 자유한국당과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은 전북 몫 자체가 없다. 정부 부처 안건과 예산을 다루는 핵심 자리인 상임위원장의 전북 인맥이 끊기게 된다.

 전북 정치권 구도도 전북 힘을 떨어뜨리고 있다. 집권여당인 민주당 소속 전북의원이 2명에 불과해 힘을 내기엔 한계가 있다.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은 지방선거 참패로 동력이 상실된 상태이며, 자유한국당은 전북 불모지로 소통 통로조차 막혔다.

 전북 현안과 관련 법안이 전북 정치력 약화로 제동 걸릴 우려가 크다.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탄소소재법과 국민연금법 개정안, 잼버리특별법, 새만금 투자 활성화를 위한 특별법 개정안이 추진력 상실이 우려된다. 2019년 국가예산 확보에도 어려움이 예상된다. 전북 영향력이 줄어든 만큼 예산도 줄어들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흐트러진 전북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 선거 앙금이 남아 있는 시점에서 전북 정치권 단합을 이끌어 내긴 쉽지 않겠지만, 누군가 역할을 다해야 한다. 현재로서 민선 7기에 당선된 전북 자치단체장의 역할이 요구된다. 전북도지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당적을 떠나 송하진 도지사가 나서 지방행정의 수반으로서 복잡한 전북정치권 구도를 풀고 지역발전을 위한 단합을 이끌어내야 한다. 지역을 위해서는 여야가 따로 없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야권의 정치적 협조를 얻어야 한다. 정치권이 여야로 갈라져 다툼을 벌인다면 전북 정치력은 더욱 약화할게 뻔하다. 지방자치단체와 정치권이 신발끈을 다시 메고 새로운 출발선에 서서 함께 뛰어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