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진흥계획 전북누락 책임 규명해야
관광진흥계획 전북누락 책임 규명해야
  • .
  • 승인 2018.07.15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적인 지역관광 거점 육성 사업 대상지를 선정하는 정부의 관광 진흥 기본계획에 전북도가 누락된 것을 놓고 논란이 분분하다.

정부는 지난 11일 이낙연 총리 주재로 제2차 국가관광전략회의를 열어 9개 테마 거점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서울 경기에 집중되는 관광객 방문 구조를 전국으로 고루 분산시킨다는 취지다.

테마 거점 조성 계획은 △비무장 지대 평화관광거점(경기 강원)△관광 에어시티(충북 전남)△국제 회의 복합지구(경기 전남)△해양치유연구지역(충남 전남 경북)△겨울 스포츠 관광 거점(강원)△관광전략 거점도시 조성(경기 강원 경북 경남 전남)△의료관광클러스터(경기 경남 전남)△마리나클러스터(경남)△웰니스 관광클러스터(경남)등 모두 9개다. 여기에는 전국의 15개 도시가 포함됐다. 그런데 어찌된 영문인지 전북은 9개 테마 어느 곳에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전남은 무려 5개 테마에 이름을 올렸다.경남은 4개에 강원은 3개에 각각 포함됐지만 유일하게 전북만 빠졌다.

뒤늦게 배제된 것을 파악한 전북도의 항의로 전주시가 겨우 관광 전략 거점 도시 테마의 역사문화 도시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문체부는 회의 자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누락된 것 같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국무총리가 주재한 회의 자료에 실수가 있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일 뿐더러 납득하기 힘들다.

전북도가 문체부의 지역관광 거점 육성 사업 선정에 안이하게 대응하거나 제대로 정보 파악도 못한채 두손놓고 있다 뒤통수를 맞은 것이 아닌가한다. 참으로 어처구니 없고 얼빠진 전북의 관광 행정이 아닐 수 없다.

강원도 한곳만 선정된 겨울 스포츠 관광 거점도 무주 스키장등을 보유한 전북이 얼마든지 포함될 수 있다. 또한 새만금과 고군산 일대도 경남만 선정된 마리나 클러스터의 사업 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는 탁월한 여건을 갖추고 있다.

적어도 2~3개 테마에 포함될 수 있는 여건을 갖췄음에도 전북이 뒤늦게 마지못해 역사문화 도시 한곳만 선정됐다는 것은 정부의 노골적인 전북 차별이나 전북도의 대응 전략이 허술했기 때문일 것이다. 향후 5년간 정부의 관광정책에 전북만 빠진 책임 소재 규명과 분명한 문책이 뒤따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