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도당위원장 선출, 단체장 영향력 커진다
민주당 도당위원장 선출, 단체장 영향력 커진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7.10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8·25 전당대회를 앞두고 진행되는 차기 전북 도당위원장 선출에 전북 정치권 관심이 집중된다.

 이번에 선출되는 도당위원장은 21대 총선 이후까지 임기다.

지난 20대 총선 때 전북에서 참패한 민주당 입장에서 2년도 채 남지 않은 차기 총선은 ‘권토중래’의 기회다.

 정치권은 일단 전북 도당위원장 선거는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단체장을 비롯해 광역·기초 등 지방의원들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또 전주와 익산 등 대도시의 지역위원장의 표심은 도당위원장 선거의 대세를 결정하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민주당 당규 3조는 시·도당위원장 선출은 시·도당대의원대회 대의원의 투표소투표와 권리당원의 ARS투표로 하도록 했다.

 다시 말해 전북 지역위원회별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지지에 따라 도당위원장 선거 결과가 좌우된다는 뜻이다.

대의원은 사실상 지역위원장의 입김에 따라 표심이 결정되고 권리당원은 지난 6·13 지방선거 후보의 의중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정치권이 이번 도당위원장 선거 구도를 지역위원장 대 기초단체장·지방의원 대결성격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20대 국회의원 선거전 있었던 민주당 도당위원장 선거 결과가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민주평화당 유성엽 의원과 이상직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이 맞붙은 도당위원장 선거에서 유 의원은 대의원투표에서는 뒤졌지만 권리당원에서 승리해 도당위원장에 당선됐다.

 정치권은 따라서 권리당원은 지난 지방선거 후보 중 이른바 ‘큰 손’을 누가 많이 확보하느냐 여부가 관건으로 보고 있다.

 지난 6·13 지방선거 때 민주당은 광역·기초단체장 후보 공천은 권리당원 50%+일반국민 50% 선거인단을 구성해 경선을 진행했으며 광역·기초의원은 권리당원 100%로 경선을 진행했다.

특히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송하진 전북 지사를 비롯해 김승수 전주시장, 강인준 군산시장, 유진섭 정읍시장, 이화주 남원시장, 박준배 김제시장, 권익현 부안군수 등은 권리당원 확보 규모에 있어 ‘큰 손’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 인구 65만명이 넘는 전주와 익산, 군산 등 전북 빅3 지역 도의원들도 권리당원을 적지 않게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도시지역의 도의원 선거구의 인구는 군 단위 기초단체의 인구를 훨씬 뛰어넘고 있다.

정치권은 대의원 선거인단은 전주와 익산 지역위원장의 의중에 따라 도당위원장의 희비가 교차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주와 익산지역 국회의원 지역위원회는 전북 전체 10곳 가운데 절반인 5곳으로 같은 지역으로 묶여 정치적 정서도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전북 도당위원장 경선이 도당 후보 연고에 따라 지역주의 대결구도 성격을 갖는다면 전주와 익산의 표심이 같은 방향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