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실 품질 향상 위해 탄저병 등 방제 필요
과실 품질 향상 위해 탄저병 등 방제 필요
  • 정읍=강민철 기자
  • 승인 2018.06.20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 농업기술센터가 고품질 과실 생산을 위해서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농가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기술센터는 상품성이 높은 과실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하계 전정과 병해충 방제 등 여름철 과원 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술센터에 따르면 하계 전정이나 유인작업은 내년 꽃눈 분화와 생산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과정으로, 새 가지의 생장이 멈추는 시기(6월 하순~7월 상순)에 실시해야 한다.

햇빛이 수관 내부까지 들어가고 통풍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장지를 솎아 주거나 유인해야 한다.

특히 지나친 전정은 일소(日燒) 피해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여름에는 과실에 직접 피해를 일으키는 탄저병과 겹무늬썩음병, 세균성구멍병 등 에 대한 철저한 방제가 필요하다.

더불어 노린재와 복숭아순나방, 응애 등 해충 발생이 증가되는 시기인 만큼 적용 약제로 개체수를 줄여나가야 한다.

또한 과수원과 그 주변, 가로수에 발생하는 돌발해충(갈색날개매미충 등)과 외래해충(미국흰불나방) 방제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가뭄 시 에는 충분한 관수에, 장마철에는 과수원에 물이 고여 있지 않도록 배수로를 미리 정비하는 것도 필요하다.

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달 말까지 고품질 과실 생산을 위한 전정과 유인, 철저한 병해충 방제, 장마철 배수로 정비 등 지속적인 영농지도에 심혈을 쏟겠다”고 밝혔다.

정읍=강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