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드기 발생 잦은 여름, 소도 조심해야
진드기 발생 잦은 여름, 소도 조심해야
  • 정재근 기자
  • 승인 2018.06.19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들어 전북에서 ‘살인 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는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 환자 5명이 발생해 4명이 숨진 가운데 진드기에 의한 가축 전염성 질병 피해도 우려돼 비상이 걸렸다.

 특히 올해 평균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2018년 연간 기후전망, 기상청)됨에 따라 모기나 진드기도 늘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해충을 매개로 하는 가축 전염성 질병 피해도 우려돼 가축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농촌진흥청은 19일 진드기를 매개로 소에서 발생하는 질병을 소개하고 주의를 당부했다.

진드기를 매개로 발생하는 주요 질병(주혈원충증)은 ‘타일레리아병’, ‘바베시아병’, ‘아나플라즈마병’ 등이 있다. 국내에서는 ‘작은소참진드기’가 매개체로 알려져 있다.

이중 타일레리아병은 국내에서 방목하는 소에서 감염률이 높다.

타일레리아 원충을 갖고 있는 진드기가 소의 피를 빨면 타일레리아 원충(단세포동물)이 소에 전파돼 적혈구 안에 기생하게 된다. 원충수가 늘면서 빈혈이나 황달이 나타나며, 힘이 없고 식욕도 줄어든 모습을 보인다. 또, 우유 생산량도 줄어들게 된다.

보통은 임상 증상이 없거나 가볍게 지나가는 경우가 많지만, 다른 질병에 걸리거나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라면 폐사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진드기 피해를 예방하려면 소를 방목한 전과 후에 구충제를 먹여야 한다. 다른 기생충에도 효과가 있는 내부·외부 기생충 구충제가 좋다.

진드기를 매개로 하는 질병에 걸려 임상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항 주혈원충제제를 투여하면 좋다.

또한, 소를 외부에서 들여왔거나 방목한 전·후라면, 충분히 휴식하도록 하고 질 좋은 사료를 먹여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축질병방역과 김수희 수의연구사는 “진드기가 나타나는 초여름부터 가을까지 타일레리아병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방목 소에 대한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고 스트레스나 다른 합병증이 생기지 않도록 사양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