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청년몰 3곳 중 1곳 휴·폐업
전북지역 청년몰 3곳 중 1곳 휴·폐업
  • 한훈 기자
  • 승인 2018.05.23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전통시장의 활기를 불어넣고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려고 조성된 청년몰 상당수가 문을 닫으면서 청년실업을 양산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상당수 전통시장 내 청년몰이 10% 불과한 자부담조차 감당하지 못하면서 자생력을 키울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2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정훈 의원(부산 남구갑)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북지역 전통시장 내 청년몰 32곳 중 12곳이 휴·폐업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전통시장의 활력을 불어넣고 청년 일자리 창출을 이바지하고자 전통시장 내 유휴공간을 활용해 청년몰 조성을 지원하고 있다.

 전북 청년몰은 지난 2016년 전주시 서부시장 12곳이, 같은 해 군산공설시장 20곳이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지원을 받았다.

 희망 청년들은 청년몰 개설에 필요한 전체 자금 중 10%를 부담하고, 정부(50%)와 지자체(40%) 도움을 받아 상점을 개설했다.

 하지만, 전통시장 내 개설한 청년몰은 경영난을 견디지 못하고 상당수가 문을 닫은 상태였다. 실제로 지난 3월 기준 전주 서부시장에 개설한 12곳의 청년몰 중 4곳이 휴폐업을, 군산공설시장에 문을 연 20곳의 청년몰 중 8곳이 문을 닫았다. 청년몰 3곳 중 1곳이 전통시장 내 상가를 개설한 지 2년을 버티지 못하고 철수를 결정한 것이다. 청년몰의 영업기간을 고려하면, 지속적인 이탈이 예상되는 부분이다.

 특히 청년몰의 경영난을 우회적으로 반증하는 통계도 확인됐다. 청년몰은 10%만 부담하면 정부와 지자체 지원을 통해 상가를 개설할 수 있다. 그러나 전주 서부시장에 상가를 개설한 12곳의 청년몰은 10% 자부담조차 미집행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청년들이 미집행한 자부담 금액은 5천968만원이다. 부실한 사업비 정산과정과 함께 상가개설을 선택한 청년들의 경영난을 우회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이에 대해 전북도는 청년몰 휴·폐업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견해이다.

전통시장 내 청년몰은 자본금이 적은 청년을 대상으로 임대사업을 추진한다. 청년들이 일정한 자금을 확보하면 점포를 확대 이전하는 등 수시로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반면, 청년들과 상인들의 의견을 달았다. 전주 남부시장과 달리 청년몰이 활성화되지 않으면서 영업할 수 없는 상황에 몰리고 있다는 진단이다. 전통시장 상인들은 청년몰 활성화를 위해 홍보와 이벤트, 중장년층 유입 방안 등 활성화 방안이 모색되고 있지 않다고 토로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청년몰 활성화를 위해 문화사업 등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청년입주자들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청취해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겠다”고 밝혔다.

 전주 서부시장 한 관계자는 “청년몰에 집중한 대부분 상가가 문을 닫은 상황이다”며 “사람을 모을 수 있는 활성화 방안이 시급히 강구돼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