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3층 타워 건설, 뜨거워진 시민반응
143층 타워 건설, 뜨거워진 시민반응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8.05.07 15:26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점화된 대한방직 부지개발 ②
 # 적극적으로 개발을 해라…전주가 이 지경이 된 것은 무조건 반대만 하는 어리석은 짓(때문이다). 이제는 하지 마라…앞으로 이대로 가다간 전북은 사라진다. = 네티즌 ‘전북’

 # 벌써 걱정이 앞선다. 이곳은 출퇴근 시간대 대표적 정체구간이다. 여기에 대규모 개발사업이 이뤄진다면 시민들의 불편은 더욱 심각해질 것은 뻔한 일이다. = 네티즌 ‘효자동사람’

 # 전주시민으로서 전주에 143층 규모 타워 건설 적극 찬성이다. 이만한 일자리 증가가 있는가? 좋은 효과가 있으면 나쁜 점도 있겠지만 긍정적인 면이 훨씬 많다고 본다. = 네티즌 ‘전주시민’

 # 대한방직 자리는 일반 공업지가 아니다. 십 년 넘도록 특혜시비로 얼룩져 손도 대지 못한 곳이다. 부지를 산 업체의 주장대로 진행은 위험하다. 부지의 특수성을 감안해 철저하게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 결정해야 한다. = 네티즌 ‘전주인’

 

 대한방직 전주공장 개발에 대한 보도가 나가자 네티즌들은 찬반양론 논쟁을 뜨겁게 벌이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개발찬성’ 쪽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달 30일 (주)자광측은 ‘대한방직 부지-143익스트림 타워 복합개발’ 계획안을 기자회견 형식으로 전격 발표했다. 이에 대해 일부 시민단체는 ‘일방적인 애드벌룬 띄우기 식’ ‘이슈 띄우기 식’이라며 비판했다. 현재도 반대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럼에도, 일부 네티즌들은 “하루빨리 공사가 이뤄지길 희망한다”며 조속한 추진을 주장하고 있다. 한 네티즌은 “전주에 143층 대한민국 랜드마크 건물이 들어서면 유발 경제효과가 엄청날 것이다. 전주시와 전북도는 하루속히 개발사업에 대해 철저하게, 그리고 긍정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자광측의 일명 ‘이슈 띄우기’는 성공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공사기간 3만여 명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다는 예측 결과는 일자리를 갈망하는 청년들에겐 큰 관심이 아닐 수 없다. 여기에 시설완공 시 월 5000여 명(연 6만여 명)의 일자리 창출, 전주를 새만금과 연계하여 세계적인 관광도시의 메카가 될 수 있다는 설명도 시민들이 관심을 갖기에 충분하다. 그도 그럴 것이 143익스트림 타워 복합개발은 연간 100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는 전주한옥마을과 어우러진다면 연간 2조 원 규모의 소비지출이 가능하다는 자광측의 분석자료도 비록 추정치기는 하지만 시민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데 성공한 셈이다.

 자광측은 “사업관련 대관업무는 투명하고 공정하게 추진할 것이며, 시민, 지역 업체와 동반성장이 되도록 인력, 장비, 자재, 기술 등 협력업체는 자격을 갖춘 지역업체로 50% 이상 채우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반대 의견도 만만찮다. 현재도 대한방직 앞 도로는 출퇴근 시간대 정체현상으로 시민들이 극심한 불편을 겪고 있는 대표지 중 한 곳이다. 여기에 대규모 개발사업이 이뤄질 경우 시민들의 불편은 더욱 심화할 것이란 지적이 제기되고 있어 철저한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는 견제론이 맞서 있는 형국이다. 또 서부신시가지 난개발로 인한 전주 도시계획의 기본틀이 무너질 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시민들의 찬반 격론에 휩싸인 대한방직 부지개발은 전제조건이 있다.

 현재 공장부지를 용도 변경해주면서 제기되는 특혜의혹을 잠재울 만한 정당한 개발이익 환수나 기부채납이 선행돼야 한다는 데 지역사회의 의견이 모아지고 있는 점이다.

 자광이 지구단위계획(안)으로 최근 전주시에 접수한 사전협의 계획서도 도시개발 사업으로 수정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구단위계획으로 사업이 추진될 경우 부분적으로 부지를 떼어 팔아넘길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전주시 김종엽 과장은 “지역발전을 이끌 수 있는 호재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자칫 무산될 경우 지역경제에 더 큰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에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절충해 인허가 문제를 결정할 방침이다”며 “용도변경 외에도 교통문제와 인구과밀화, 난개발 문제 등 앞으로 마련돼야 할 대책이 많다”고 밝혔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향인 2018-05-09 11:46:21
고향을 사랑하느 많은 분들이 의견을 올려주셨습니다.
그런데 결국 못할 것입니다. 일부 반대만 하는 도민들 시민들
그중에서 일부 정치인과 반대만 일삼는 단체들
무조건 반대 또 반대 반대에 대한 또반대
거기에 편승하는 정치인 되겠습니까 힘 뻬지 마시고
그냥 이렇게 뒤처져서 삽시다. 결국 안됩니다
부안 2018-05-09 07:10:46
특히 전주시 과장의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 수렴은 좋으나 도민이나 시민 여론을 수렴할 수 있는 여론조사등을 활용하기 바란다. 목소리 큰 사람들만 끼워넣고 협의체 구성했다는 생색내기는 이제 그만이다.
부안 2018-05-09 07:07:10
제대로만 된다면 전주의 랜드마크가 될 거라 확신한다. 전북도민의 이름을 도용하여 뭐든지 반대만 일삼는 단체는 각성하라. 대다수의 전북도민은 수도권의 대도시가 무척 부럽다.
답없는 전라도 2018-05-09 05:48:48
전라도 것들은 뭐만 할려하면 반대하고 전라도 종특이냐
투기꾼 2018-05-08 18:37:28
자본금 매출액 수백억에 불과한 기업이 과연 그런 사업을 해낼만한 능력이 될까. 언론은 시민 도민에게 괜한 기대감만 심지말고 정말 그걸 해낼만한 역량을 갖췄는지부터 따져보는 기사를 내거라..땅장사로 전주가 이용당할수 있는 문제이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