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반도 비핵화 외교전
문 대통령 한반도 비핵화 외교전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5.07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주변국 정상들을 만나 본격적으로 한반도 비핵화 외교전을 한다.

 문 대통령은 9일 일본 도쿄에서 한중일 정상회담을 갖는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갖는 취임 후 첫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판문점선언 속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의 동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이후 미국·중국·일본·러시아 등 4강 정상과 통화해 판문점선언 후속조치 협력 의지를 끌어낸 이후 세부 실천을 강구하고 나선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3국 협력 강화 방안을 협의한다. 특히 중국에 대해서는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이행하도록 역할을 당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3월 정상회담을 통해 밀착관계를 과시했다. 시 주석은 지난 4일 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종전선언과 정전협정의 평화협정 전환 과정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과도 적극적인 소통을 시도할 예정이다. 북한의 미사일 문제와 납치자 문제 해결 등과 맞물려 있어 문 대통령이 어떻게 대응할지는 관심거리다.

 한중일 정상회담에서 채택을 추진 중인 3국 특별성명이 문제다. 일본정부가 성명에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 내용을 담길 원하는 것으로 전해졌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7일 "특별성명에는 판문점선언에 대해 지지한다는 내용만을 담는다는 게 우리 입장이며, 이번 성명은 우리가 요청한 것으로 판문점선언을 지지해달라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밝혔다.

 한중일 회담에 이어 열리는 2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은 한반도 비핵화 외교전의 대미를 장식하는 의미가 있다.

 남북정상회담에서 나온 완전한 비핵화의 방법론을 구체화하고 이견을 좁히는 것이 회담의 핵심 의제가 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 4일 정의용 실장의 방미를 두고 "한반도 비핵화 목표 달성을 위한 양국 간 긴밀한 공조방안 등의 조율을 마쳤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번 주를 시작으로 6월까지가 비핵화의 성패를 가를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북미정상회담 개최 장소나 날짜가 모두 정해졌다고 언급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