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에 143층 규모 타워 건설 가능할까
전주에 143층 규모 타워 건설 가능할까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8.05.03 17:46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점화된 대한방직 전주공장터 부지개발 <1>
 도심 속 오지로 오랜 세월 방치되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부각돼 왔던 대한방직 전주공장터 개발문제가 찬반 논란 속에 지역사회의 가장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다.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면 서부신시가지 개발당시부터 시가화용지로 지정됐던 이곳이 지금과는 다른 모습으로 개발돼야 한다는 전제에는 대부분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다만 용도변경에 따른 특혜시비를 잠재울 만큼 획기적인 기부채납과 개발이익 환수 등의 방안이 마련되고 시민들의 공감대가 충분히 마련된 상태에서 개발이 이뤄져한다는 것이다. 개발 사업에 가장 보수적인 단체인 전북 환경운동 연합도 대한방직 부지 개발을 반대하지는 않지만 도시계획측면에서 공익적인 부분을 완결하고 개발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에 앞서 모두가 깜짝 놀랄 만큼 획기적이었던 143층 건물 규모의 타워건설과 어마어마한 규모의 주변시설 건설 사업이 과연 가능할지에 의문이 모아지고 있다. 본격적인 개발 추진을 앞두고 지역사회의 의견과 문제점을 긴급 진단한다.
 

 1.전주에 143층 건물 규모 타워건설 가능할까?

대한방직 전주 공장 터를 인수한 ㈜자광이 전주시에 해당부지의 사전결정 신청을 접수하면서 개발사업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자광은 21만6000㎡ 규모의 이곳 부지에 2조5000억 원을 들여 익스트림 타워 건설과 350실 규모의 특급호텔, 지상 5~7층 규모의 백화점 등 관광쇼핑시설과 3000세대의 공동주택 건립 계획을 세웠다.

또 4만㎡ 규모에 3000여 명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컨벤션센터를 건립하고 9000㎡의 문화공원을 조성, 기부채납하고 지상에 공원형태의 7만7500㎡ 규모의 공개공지를 조성한다는 구상안을 제출했다.

자광은 공사기간동안 3만 명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고 시설완공이후에는 연 6만 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전북에 연간 10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증가해 연간 2조원의 매출이 지역에서 발생할 것이라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하지만 이 같은 계획이 실현되기는 막대한 예산과 함께 넘어야 할 산이 너무 많아 과연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우선 아직 잔금도 치르지 않은 상태에서 2조5000억 원의 자금능력이 있느냐가 가장 큰 의문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용도변경은 물론 정식적인 건축허가도 접수되지 않은 현재 상태에서는 은행자금을 기대하기도 어려운 형편이다.

사업계획대로 실제 준공이 이뤄질지도 의문점이다.

이 때문에 명확한 캐쉬 플로우(cash flow)와 함께 대형 건설업체의 책임준공 의지가 담보돼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진다.

2023잼버리 이전에 타워 완공목표도 실현 가능할지 의문이다.

이를 위해 내년에는 착공에 돌입해야 하지만 처리기한에 법적제한이 없는 사전결정 신청서만 제출된 상태에서 앞으로 진행돼야 할 과정이 너무나 많다.

공론화위원회 설립을 구상하고 있는 전주시의 의도대로 위원회가 설립되고 의견을 모으는 데만 적어도 6개월 이상 소모될 전망이며 시민공청회, 기본계획변경, 관리계획 변경, 교통영향평가 등을 과연 이 기간 안에 매듭질 수 있을지 의문이다.

전북도청을 가로막을 것으로 예상되는 60층 높이의 아파트 건설계획도 큰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기부채납비율과 개발이익 환수 방안 등에 시민들의 의견 수렴을 위해 공론화위원회 구성을 구상하고 있다”며 “자금문제와 함께 교통문제 인구과밀화 등 앞으로도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고 밝혔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주도약 2018-05-04 15:05:39
전주시가 10대 도시로 진입을 위한 도약이라고 생각하자. 전주의 미래는 전주시민이 만들어가야한다.
전북 2018-05-04 11:25:42
적극 적으로 개발을 해라,,,전주가 이지경이 된것은 무조건 반대만 하는 어리석은 짓은 이제는 하지말아라,,앞으로 이대로 가다간 전북은 사라진다...
전주시 2018-05-04 08:52:33
전주시민으로서 전주에 143층 규모 타워 건설 적극 찬성이다.
이만한 일자리 증가가 있는가
전국 최대 최고 건물이 전주에 들어오면 관광효과는 ?????
물론 좋은 효과가 있으면 나쁜 점도 있겠지만
긍정적인 면이 훨씬 많다고본다
적극 찬성이고 빠른 후속조치가 취해질 수 있도록 도와 시는 조치바란다.
전주시 2018-05-04 08:52:33
전주시민으로서 전주에 143층 규모 타워 건설 적극 찬성이다.
이만한 일자리 증가가 있는가
전국 최대 최고 건물이 전주에 들어오면 관광효과는 ?????
물론 좋은 효과가 있으면 나쁜 점도 있겠지만
긍정적인 면이 훨씬 많다고본다
적극 찬성이고 빠른 후속조치가 취해질 수 있도록 도와 시는 조치바란다.
공우 2018-05-04 07:25:31
지역발전에 큰 도움이 되는데 반대 할 이유가 있는가?
이해타산이 큰 아파트 건설업자- 백화점 마트등 대형 상가- 호텔 등이
반대 하겠지만
가능성 여부를 면밀 확인 하여 가능하단 결과만 나온다면 환영할 일이다.
정말 낙후된 전주를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기회 아닌가?
50층 이상 고층 건물이 없는 낙후 전북, 창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