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방직 부지 개발, 시민단체 반발 확산
대한방직 부지 개발, 시민단체 반발 확산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8.05.01 17:3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방 통보 식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 개발계획이 발표되면서 도내 시민단체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전북환경운동연합은 1일 성명서를 내고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주 서부신시가지 도심 난개발을 부추기는 일방적인 ‘143층 익스트림타워 복합개발계획’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성명서를 통해 30일 ㈜자광이 발표한 개발계획에 대해 ”현재 서부신시가지가 안고 있는 도시계획의 문제, 효천지구 등 서부권 생활권역과 혁신도시, 만성지구의 변화를 고려하지 않은 대한방직 부지 내 복합개발계획은 도심 고밀도 난개발을 심화시킬 뿐“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 단체는 해당 부지는 전주시가 토지이용계획을 변경하지 않는 한 추진이 어려운 사업이어서 민간사업자의 도시개발사업 제안은 사전에 행정과 충분한 논의와 검토, 협의 아래 사업이 추진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사업계획 및 공공용지 확보 계획의 적정성과 개발로 인한 주변 영향 검토 및 대안을 행정과 전문가, 시의회 등과 협의를 진행하면서 사업 제안을 하는 것이 순리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 같은 과정도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은 전주시와 시민을 무시한 처사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후보자들의 개발심리에 편승해 난개발을 부추기는 게 아닌지 의구심을 나타냈다.

환경운동연합은 대규모 토지이용계획 변경과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은 공공성을 전제로 지역 사회의 숙의와 합의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며 서부신시가지 도시계획 난맥상에 대한 진단과 개선책 마련 자광의 도시개발사업 계획 제안을 더욱 엄격하게 관련 법령과 규정을 따져 보고 공익성을 우선해서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환경운동 연합 이정현 사무처장은 “우리는 이미 시가화용지로 지정된 대한방직 부지의 개발을 반대하지는 않지만 도시계획 측면에서 공익적인 것을 완결한 후에 사적인 개발을 추진하라는 것”이며 ”전주시장 예비후보자와 전라북도지사 예비 후보는 개발계획에 대한 입장을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참여자치시민연대도 자광의 개발계획이 발표된 직후 “세부적인 행정대책을 세우지 않고, 시민설명회 등을 거치지 않은 채 민간기업이 대규모 사업을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은 행정과 시민을 무시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주시민 2018-05-02 08:57:20
개발을 적극적으로 찬성 합니다. 내 주변사람 모두다 나와 같은 생각입니다.
환경? 2018-05-02 07:18:07
환경단체? 참여연대?
누구맘대로 만들어놓고 브레이크야?
새만금 방조조 반대로 2년여간 지연만 시키고 결국 변화된게 뭔대?
지역사회 발전만 지연시키고 방해치는 유명무실한 단체- - -
하되- 더 좋은 방향으로 허궈권자가 추진하면 된다.

아파트 건설업자가 반대 하겠지-
백화점 마트들이 반대 하겠지-
이해타산 있는 자들이 극단적 반발이 일어 나겠지만,
전주가 발전한다면- 전주시민에 도움이 된다면 허가 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