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스마트팜 확산 최적지 꼽혀
전북, 스마트팜 확산 최적지 꼽혀
  • 한훈 기자
  • 승인 2018.04.25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거점별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계획이 발표되면서 전북이 최적지로 부각되고 있다. 전북은 바로미터인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사업 운영기관’에 선정되는 등 경쟁이 예상되는 전남과 비교해 한 발 앞서고 있다는 평가를 꾸준히 받아 왔기 때문이다.

 25일 전북도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는 스마트팜 확산의 일환으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지역 공모계획(안)’을 공개했다.

 정부는 거점별로 2단계로 나눠 4개소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1차로 오는 7월 2개소를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지역은 스마트팜의 생산·유통과 청년 보육, 기술혁신을 비롯한 혁신밸리로 유입되는 기관과 업체, 청년 등이 조기 정착할 수 있는 정착·정주 여건이 갖춰진다.

 이 지역을 중심으로 스마트팜과 관련한 R&D(연구개발)와 청년교육, 인증·평가, 창업·보육, 기업유치 등이 집적화되는 것이다. 전국의 스마트팜 산업을 주도하게 되는 것이다.

정부의 거점별 선정계획에서 유추하면, 전라권에서는 1개소가 선정될 가성이 크다. 어쩔 수 없이 전북과 전남이 경쟁구조에 놓일 상황이다. 이에 대해 전북도는 전남과 비교하면 우위를 점유하고 있다는 평가를 꾸준히 받아 왔다.

 당장 정부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의 바로미터인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사업 운영기관’을 선정했다. 전북은 이 사업에 선정돼 청년층을 중심으로 스마트팜 전문가 20여 명을 양성되고 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핵심기능이 전북에서는 시작되고 있는 것이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과정에서 1호 전북공약사업으로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 조성’을 약속했다. 이번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은 문 대통령의 공약이행 출발점이면서 핵심요소다.

 그러나 전북도는 최종 결과가 나올 때까지 안심할 수 없다는 견해이다. 우선 사업신청까지 해결해야 과제가 산적하다. 정부는 시도에서 사업신청 시 스마트팜 단지와 보육센터, 테스트베드 등 핵심기능시설을 포함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전북도는 핵심시설을 담으려면 최소 15.3ha 필요하다고 예측했다. 정부는 개소당 20ha 이상의 부지에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조성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희망 시군의 적극적인 의지를 통해 부지확보가 선결돼야 한다.

 사업신청을 위해서는 전북만의 특화모델을 발굴해야 하고 각종 기능이 최대한 집적화시켜야 하는 등 해결과제가 남아있다. 이를 위해 전북도는 희망 시군을 찾고 있다. 최적화된 시군을 신청받은 후 내달 4일 최종 신청지역을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선정된 시군과 함께 종합계획을 수립한 후 오는 7월 농림부에 이 사업을 신청한다는 복안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치적 변수와 입김이 작용하지 않는다면 전북이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전북이 선정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