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북도당 1차 경선, 이변의 연속
민주당 전북도당 1차 경선, 이변의 연속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8.04.16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기초단체장과 광역(도의원)·기초의원(시·군의원) 후보를 공천하기 위한 실시한 여론조사 경선에서 광역·기초의회 의장 부의장을 엮임 한 예비후보들이 탈락하는 이변이 연출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16일 발표한 1차 경선결과 발표에서 익산시장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사퇴했던 황현 전 의장이 5명 가운데 3배수에 포함되지 않아 컷오프됐다.

 익산시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후보 가운데 최근에 의원직을 사퇴한 예비후보는 황현·김영배 전 도의회 의장과 김대중 전 의원, 김성중 전 익산경찰서장 등 총 5명이다.

 이 가운데 김영배·김대중·김성중 예비후보 등 3명이 경선여론조사에서 1~3위를 차지하며 2차 경선에 나서게 됐다.

 이와 함께 현 도의원끼리 맞붙은 부안군선거구에서는 3선으로 부의장을 맡고 있는 조병서 예비후보가 초선으로 환경복지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최훈열 예비후보에게 고배를 마시며 4선 진출에 실패했다.

 부안군선거구는 당초 2개 선거구이었으나 인구 감소 등으로 이번 선거부터 1개 선거구가 줄었다.

 전주시 지역 3개 광역의원 선거구에서는 전주시의회 전 의장 등 6.13지방 선거를 앞두고 최근 사퇴한 3명의 전 의원이 체급을 올려 도전장을 냈으나 경선에 탈락하는 아픔을 겪었다.

실제 4선인 박현규 전 의장은 전주시 제6선거구에서 김희수 예비후보에게, 전주시의원 초선인 소순명 예비후보는 전주시 제7선거구에서 현 도의원으로 재선에 도전한 송성환 예비후보에게 각각 패하며 전북도의회 진출을 접었다.

 이와 함께 제 8선거구에서 전 전주시의원인 김명지 전 의장과 초선인 오정화 예비후보가 맞붙어 김 전 의장이 승리하며 공천장을 받는 영광을 안았다.

 또 정읍시 제1선거구에서 전 정읍시의회 의장을 역임했던 김철수 예비후보가 임승식 예비후보를 꺾고 전북도의회에 진출할 교두보를 마련했으며 제2선거거구에는 김대중 전 도의원이 김상민 예비후보를 누르며 재선 발판을 구축했다.

 이뿐만 아니라 장수군의회 의원 출신인 이희숙 예비후보는 정익수 예비후보를 물리치며 ‘여성파워’를 과시했다.

반면 현재 비례대표 도의원인 강성봉 예비후보와 더불어민주당 도당 당직을 맡았던 권요안 예비후보는 완주군 제2선거구에 출사표를 던졌으나 두세훈 예비후보에게 밀리며 고배를 마셨다.

 전북지역 11개 선거구에서 실시된 기초의원 경선에서도 경선에 참여한 예비후보 가운데 1~2명이 탈락하는 아픔을 겪었다.

 전북에서 유일하게 4일 선거구인 전주시 나선거구에서는 예비후보 5명 가운데 여성의무 1명과 함께 송승용·최주만·박병술 예비후보 등 4명이 공천을 확정했다.

 정읍시 마선거구에서 출사표를 던진 김석환 예비후보는 시의원 출마 위해 활동한 지 불과 3개월여만에 기시재 예비후보와 함께 공천을 받는 기염을 토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