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원 전북이전은 사실상 무산?
국기원 전북이전은 사실상 무산?
  • 한훈 기자
  • 승인 2018.02.22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기원이 명소화를 앞세운 건물 개·보수를 추진하면서 무주 태권도원 이전이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특히 전주시와 무주군이 국기원 유치공방이 벌어져 지역 정치권이 탁상공론에만 열중하고 있다는 비난을 자청하고 있다.

22일 전북도와 국기원 등에 따르면 국기원은 국가 예산 30억 원을 확보해 건물 개·보수작업을 시작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국기원은 국가 예산과 자체자금을 확보해 연차적으로 건물 명소화를 위한 대대적인 개·보를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구체적으로 장애인편의시설과 주차장 확보, 명소화를 위한 건물신축 등 다양한 구상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는 국가 예산 30억 원이 투입해 서울 강남구에 있는 국기원 건물과 주변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작업이 추진되는 것이다.

 이에 대해 도내에서는 국기원 이전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는 의견이 팽배하다. 정부가 국기원 성지화를 위해 국가 예산을 반영시키면서 정부의 동력이 상실했고, 국기원은 많은 자금을 투입한 건물을 버려둔 채 이전할 가능성이 작다는 판단이다. 무주 태권도원이 설립된 후 성지화를 위해 국기원 이전이 지속해서 거론됐지만, 사실상 물거품이 된 것이다.

 현재 국기원에는 60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중 국기원 연수기능이 무주 태권도원에 이전된 상태다. 연수기능을 위해 무주 태권도원에 7명의 직원을 파견한 상황이다. 서울 국기원에는 고문과 기술심의회, 특별위원회, 자문위원회 등 핵심기능이 남아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기획조정실, 사업정책국 등 나머지 50여명 이상의 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앞으로 국기원은 현재와 같은 기능이 분리돼 운영되거나, 국기원의 명소화 작업이 완료하면 연수기능까지 무주 태권도원에서 국기원 쪽으로 흡수될 가능성도 잔존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역정치권은 시군 간 공방만 주고받는 형국이다. 지난 1일 전주시의회는 국기원 전주시 이전을 위한 결의안을 채택하고, 무주군의회는 이를 반박하는 등 공방을 주고받았다.

국기원 한 관계자는 "국기원 내부에서는 전북이전을 논의되거나 거론된 적이 한 차례도 없다"면서 "국기원 건물은 1972년 개원해 낙후된데다 문헌적, 사료적 가치가 높고, 국내외적으로 의미가 있는 공간으로 명소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