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GM사태’ 직접 챙기나
문 대통령 ‘GM사태’ 직접 챙기나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2.22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제너럴모터스(GM) 공장 폐쇄 등 현안과 관련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보고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 부총리로부터 GM 등 경제 현안에 대한 두 번째 월례 보고를 받았다. 최근 GM 군산 공장 폐쇄 계획을 둘러싸고 경제계와 정치권에서 논란이 확산하는 가운데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우선 주제로 다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GM이 한국GM에 빌려준 27억 달러의 대출금을 주식 형태로 출자 전환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과 관련한 정부의 대응 방안 등이 보고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GM 대응이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세종시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한국GM의 경영정상화와 관련 3대 원칙을 제시했다. 김 부총리는 “한국GM 정상화를 위한 대주주의 책임 있는 역할, 구조조정 원칙에 따라 주주와 채권자, 노동조합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 당장 어려움을 넘기는 응급처치가 아닌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이라는 3대 원칙에 따라 한국GM 정상화 방안에 대해 협의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또 “GM이 ‘실사를 성실히 받을 것이고 빨리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실사와 관련 김 부총리는 “통상적인 속도보다 빨리 진행할 예정이다”며 “정부의 입장을 정하기 위해서는 실사가 전제돼야 하며, 실사 없이 결정 내리는 자체가 근거가 약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최근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군산지역 경제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며 범정부 차원에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GM이나 조선업 구조조정은 정부 정책의 핵심인 일자리 창출과 밀접한 주제인 만큼 문 대통령은 정부의 대응 시나리오와 이에 따른 장단점 및 부작용 최소화 방안 등을 면밀히 살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